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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지원사업)로컬푸드 인증제 연구
전략

(연구지원사업)로컬푸드 인증제 연구

기간
2013. 08. 07 ~ 2013. 12. 31
연구책임자
이계석
연구자
유학열,정현희,김현숙
키워드
로컬푸드,인증제도,지역농산물,직거래,사회적 거리,친환경,신뢰성,소비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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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로컬푸드는 단순한 거리 개념이 아닌 생산자와 소비자의 신뢰 관계 속에서 지역 순환 경제와 공동체 회복을 지향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대형 유통자본의 진입과 개념의 모호성으로 인해 혼란이 가중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로컬푸드 인증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인증제는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전 과정에서 로컬푸드 여부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장치로 신뢰 확보와 직거래 촉진 지역 공동체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국내 사례로는 원주와 완주가 있으며 인증기준대상절차관리위반 시 제재 등 체계가 비교적 잘 정립돼 있다
설문조사 결과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로컬푸드 인증제의 필요성과 신뢰 확보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거리 개념은 반경 50km 또는 100km 제철생산 직거래 사회적 관계 형성 등이 중요한 기준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인증마크가 부착된 농산물 구매 의향이 높았다
국외 사례로는 일본 야마나시현 영국의 Sustain 미국의 지역사회식품 시스템 등이 분석되었으며 공통적으로 유통단계 최소화 지역 내 순환 사회적 공정성 확보 친환경성과 먹거리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다 인증기관은 정부나 민간이 공동 운영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다
충남형 인증제 구축을 위한 제안으로는 인증 범주 확대가공품 음식점 등 인증기준의 명확화거리 생산방식 친환경 수준 등 인증주체의 독립성 확보 절차의 투명성과 간소화 위반 시 실효성 있는 제재 도입 등이 필요하다 소비자 인식 제고와 교육도 병행돼야 한다
결론적으로 로컬푸드 인증제는 단순한 라벨링이 아니라 지역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 회복을 위한 종합 전략의 일환이며 인증을 통해 실질적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실천적 확산을 위해 행정적 지원과 법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수적이다

목차

I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II 로컬푸드 인증제의 의미와 목적
1 로컬푸드 인증제의 의미
2 로컬푸드 인증제의 목적
III 로컬푸드의 기본 개념
1 로컬푸드의 기본 개념
2 로컬푸드의 조건 분석
IV 로컬푸드 인증제 사례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3 사례 종합
V 로컬푸드 인증제 설문 조사
1 설문 결과 생산자
2 설문 결과 소비자
3 생산자 소비자 응답 비교 분석
4 종합 분석
VI 로컬푸드 인증제 구축안
1 인증의 범주
2 인증 기준
3 인증 대상
4 인증 주체
5 인증 절차
6 인증 마크와 사용 기준
7 인증 관리
8 인증제 위반 시 제재방안
VII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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