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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통합브랜드 구축방안 연구
전략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통합브랜드 구축방안 연구

기간
2013. 02. 01 ~ 2013. 12. 27
연구책임자
이충훈
연구자
남택영,권영현,박철희
키워드
도시경쟁력,통합브랜드,지역정체성,도시마케팅,충청남도,상징공간,CI,브랜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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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5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통합브랜드 구축방안 연구(이충훈,박철희,권영현).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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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세계화와 지역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글로컬리즘 시대에서 도시 간 경쟁이 국가 단위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시들은 차별화된 브랜드를 통해 국내외 경쟁력과 자산 가치를 강화하려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충청남도는 각 시군이 별도로 운영 중인 도시브랜드 농산물 브랜드 등이 체계적으로 통합되지 않아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 도시브랜드의 일관성과 정체성 강화를 위해 통합브랜드 구축과 마케팅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논산시와 서천군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된 결과 기존 브랜드들이 시민에게 인식되기 어렵고 슬로건과 시각 이미지가 일치하지 않아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상징공간과 시설물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디자인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는 실정이다
논산시는 통합도시브랜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시민 설문조사를 통해 슬로건 개발과 도시 이미지 정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했다 반면 서천군은 기존 브랜드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접근했으며 농수산물 브랜드 리모델링 작업이 병행되었다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해 경기도 강원도 전북 광주 등 여러 지자체들이 통합브랜드를 구축해 도시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이들 사례는 브랜드 슬로건 시각 이미지 상징 공간의 일체화가 핵심이었다
결론적으로 충청남도는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대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통합브랜드 구축과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도시마다 흩어진 브랜드를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통합하고 상징 공간과 시설물에 적용하여 일관된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의 검토
3 이론적 고찰
4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I 통합브랜드 추진사례 및 현황조사
1 추진사례
국내사례
시사점
2 충남 브랜드 현황
브랜드 현황
현황분석
시사점
3 설문조사 및 분석
설문조사
설문분석
분석결과 및 시사점
III 통합브랜드 구축 및 적용방안
1 통합브랜드 추진체계
통합브랜드 추진
도시브랜딩 전략
2 통합브랜드 구축방안
통합브랜드 구축
통합브랜드 마케팅 체계
3 국내외 사례
부산
레옹
바르셀로나
코펜하겐
4 통합브랜드 적용방안
통합브랜드 적용대상
유형별 적용기준
시군 통합브랜드 적용방안
통합브랜드 활용을 위한 업무체계
IV 결론
1 결론
2 정책제언
3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설문지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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