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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016년 전국체육대회를 통한 도시마케팅 및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연구
수탁

2016년 전국체육대회를 통한 도시마케팅 및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연구

기간
2013. 08. 22 ~ 2014. 02. 20
연구책임자
김경태
연구자
이상준,이인배,박철희,임형빈,권미정
키워드
전국체육대회,도시마케팅,지역경제활성화,스포츠이벤트,지역브랜드,관광산업,지역사회참여,경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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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2016년 전국체육대회를 통한 도시마케팅 및 지역경제활성화 방안 연구_관리자_20160729_2016년 전국체육대회를 활용한 도시마케팅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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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이 보고서는 2016년 아산시에서 개최된 제97회 전국체육대회를 도시마케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아산의 지역 여건과 관광자원 주민 의견 등을 종합 분석하여 대회 전중후 단계별 마케팅 방안과 실행계획을 마련하였다
아산시는 수도권과 대전권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과 온천 이순신 관련 유적 등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전국체전과 연계한 지역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가능하다는 판단이 반영되었다 또한 아산의 제조업관광업 성장세는 지역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보고서는 개최 전 방송온라인 홍보 온천 족욕체험 축제 연계 스타 마케팅 등 사전 분위기 조성을 위한 9개 사업을 제안했다 개최 중에는 선수단 가족 마케팅 족욕거리 조성 지역축제 연계 로컬푸드 한마당 등 17개 사업을 통해 현장 활용 극대화를 노렸다
개최 후에는 스포츠테마탕 온천의료관광 팸투어 유소년 체육대회 유치 등 7개 사업을 통해 체전 유산을 관광 콘텐츠화하고 생활체육기반으로 전환하려는 전략이 제시되었다 특히 온천 건강 힐링 등 지역 특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장기적 관광자산화가 강조되었다
또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전국체전의 지역발전 기여도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참여의향도 80 이상으로 나타나 시민참여형 사업추진의 당위성을 확보하였다 타 지자체 사례를 참고하여 SWOT 분석과 과제 도출도 병행되었다
종합적으로 전국체전을 도시 브랜드 홍보 관광산업 활성화 지역소득 창출로 연결하기 위한 실행방안과 투자계획이 단계별로 제시되었으며 행정민간 거버넌스를 통한 지속 가능한 대회 활용 전략이 보고서의 핵심 결론이다

목차

Ⅰ 과업의 개요
1 과업의 배경
2 과업의 목적
3 과업의 범위 및 주요내용
Ⅱ 지역여건과 전국체육대회 개최 효과 분석
1 지역현황분석
2 전국체육대회와 연계한 지역여건분석
3 제97회 전국체육대회 개요
4 전국체육대회 파급효과 분석
Ⅲ 시민의견 및 타지역 사레분석
1 설문조사
2 사례조사
3 SWOT분석 및 과제도출
Ⅳ 비전 및 목표
1 접근개념 및 기본방향
2 비전 및 목표
3 추진전략
Ⅴ 전국체육대회 활용 마케팅 방안
1 사전 전국체전 활용 마케팅 방안
2 전국체전 개최 중 마케팅 방안
3 전국체전 사후 활용방안
Ⅵ 사업추진방안
1 사업의 우선순위 및 추진계획
2 투자계획
부 록
1 설문조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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