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천안시는 인구 증가와 산업단지 개발 등으로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어 국도1호선의 용량 확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도1호선의 북측과 남측 일부 구간 확장 및 외곽순환도로를 포함한 국도대체 우회도로 구축 계획이 검토되었다
도로 개선 시나리오는 총 6가지로 구성되며 국도1호선 확장은 3개 우회도로 신설은 3개의 시나리오로 설정되었다 2033년을 기준으로 교통수요예측이 수행되었고 시나리오별로 미시행 대비 시행시의 통행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국도1호선 북측과 남측 확장 시 통행량은 각각 약 11500대일 5200대일 증가하며 두 구간을 동시에 확장하는 시나리오에서는 북측이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 반면 국도대체 우회도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요 증가를 보였다
편익 분석에서는 통행시간 절감편익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총편익 측면에서도 국도1호선 확장안이 우회도로 구축안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북측 확장안은 가장 높은 투자대비 편익을 나타냈다
연장 대비 편익에서도 국도1호선 북측 구간이 5455억원km로 가장 높았고 남측은 588억원km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았다 외곽순환도로는 전체편익은 크지만 연장대비 편익은 낮은 수준이었다
결론적으로 국도1호선의 북측 확장안이 가장 효과적이며 기존 노선의 효율적 운영과 함께 외곽 도로망의 점진적인 구축 방안이 병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도로 개선 시나리오는 총 6가지로 구성되며 국도1호선 확장은 3개 우회도로 신설은 3개의 시나리오로 설정되었다 2033년을 기준으로 교통수요예측이 수행되었고 시나리오별로 미시행 대비 시행시의 통행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국도1호선 북측과 남측 확장 시 통행량은 각각 약 11500대일 5200대일 증가하며 두 구간을 동시에 확장하는 시나리오에서는 북측이 더 큰 효과를 나타냈다 반면 국도대체 우회도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요 증가를 보였다
편익 분석에서는 통행시간 절감편익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총편익 측면에서도 국도1호선 확장안이 우회도로 구축안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북측 확장안은 가장 높은 투자대비 편익을 나타냈다
연장 대비 편익에서도 국도1호선 북측 구간이 5455억원km로 가장 높았고 남측은 588억원km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효율성이 낮았다 외곽순환도로는 전체편익은 크지만 연장대비 편익은 낮은 수준이었다
결론적으로 국도1호선의 북측 확장안이 가장 효과적이며 기존 노선의 효율적 운영과 함께 외곽 도로망의 점진적인 구축 방안이 병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개요
1 분석 배경과 목적
2 천안시 국도1호선 관련 도로사업 계획
3 분석 시나리오 구성
4 분석 방법
Ⅱ 분석 범위 설정
1 시간적 범위
2 공간적 범위
Ⅲ 교통수요분석
1 분석 기초자료의 구성
2 교통존 세분화와 개발계획 반영
3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
4 주변 교통량 변화 검토
Ⅳ 편익분석
1 분석의 전제
2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3 통행시간 절감편익
4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5 대기오염 절감편익
6 시나리오별 편익 산출 결과
Ⅴ 결론
참고자료
1 분석 배경과 목적
2 천안시 국도1호선 관련 도로사업 계획
3 분석 시나리오 구성
4 분석 방법
Ⅱ 분석 범위 설정
1 시간적 범위
2 공간적 범위
Ⅲ 교통수요분석
1 분석 기초자료의 구성
2 교통존 세분화와 개발계획 반영
3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
4 주변 교통량 변화 검토
Ⅳ 편익분석
1 분석의 전제
2 차량운행비용 절감편익
3 통행시간 절감편익
4 교통사고비용 절감편익
5 대기오염 절감편익
6 시나리오별 편익 산출 결과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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