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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설, 현황조사
현안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설, 현황조사

기간
2014. 10. 27 ~ 2014. 11. 24
연구책임자
김경태
키워드
중국관광객,유치전략,관광인프라,여객터미널,입국통계,국내사례,국외사례,비자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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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국내외 사례와 전략을 조사한 이 보고서는 여객선 운항 현황 중국인 입국 추이 그리고 서울 부산 제주 등 주요 도시의 유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인천과 평택 여객터미널은 산동성과의 항로를 중심으로 정기 운항되며 항공보다 저렴하지만 시간 소요로 인해 주로 저소득층 혹은 상용 목적 방문객이 이용한다 중국인 관광객 유입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대부분 항공편을 선호해 항만 기반 관광상품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서울시는 숙박시설 확충과 관광안내체계 개선 다국어 표지판 쇼핑 가이드북 제작 등을 통해 관광 수용능력을 제고하고 있으며 시티패스 도입 등 교통 편의성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부산은 접근성과 인지도를 보완하기 위해 종합관광안내소 운영 모바일 안내 서비스 명예통역안내원 배치 등 친절도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국 SNS 활용 등 온라인 마케팅도 활발하다 제주도는 개별관광객 유입 확대에 대응해 외국어 통역택시 가이드북 시티투어 등을 도입하고 있다
국외 사례로는 일본이 비자 완화 관광가이드 자격제 맞춤형 매뉴얼 등을 통해 방일 중국인 유치에 성공하였으며 싱가포르는 중국계 인구 기반의 언어문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복합 리조트 개발과 연계 관광상품 운영 등으로 관광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비자 간소화 전자결제 인프라 확대 항공노선 다변화를 통해 편의성을 강화했으며 쇼핑과 휴양 중심의 패키지 개발로 관광객 수를 확대하였다
태국은 저가 관광상품 규제와 고소득층 대상 고급 패키지 개발 의료관광 등 특화전략을 통해 중국 관광객 유치에 성공하였고 호주는 차이나타운 중문안내책자 관광전문가 양성 등 세심한 수용태세를 갖추었다 특히 호주는 고소득층 중국인의 자유여행 수요를 겨냥한 다양한 테마상품과 홍보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이들 국가는 각자의 조건에 맞는 맞춤형 전략과 수용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시사점으로는 지역 특화형 숙박시설과 쇼핑 교통 안내 시스템 등 중국 관광객의 문화와 소비 성향을 반영한 인프라 확충이 핵심이며 개별관광객 중심의 트렌드 변화에 따라 모바일 안내 온라인 홍보 현지화된 관광정보 제공 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고품질 관광상품 개발과 관광객의 신뢰 확보를 위한 제도적 기반 정비가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비자정책 완화 다국어 안내체계 구축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화 지역 간 연계 상품 개발 등의 통합적 전략이 필요하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협력과 맞춤형 인프라 조성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접근은 관광 수입 증대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 국제관계 증진에도 긍정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목차

I 대중국 여객선 운항 현황
1 여객선 운항 현황
인천여객터미널
평택여객터미널
2 중국인 입국 현황
항구별 중국인 입국현황
목적별 중국인 입국현황
II 중국인 유치 국내사례
1 서울특별시
2 부산광역시
3 제주도
4 경기도
5 국내사례 요약과 시사점
III 중국인 유치 국외사례
1 일본
2 싱가포르
3 말레이시아
4 태국
5 호주
6 국외사례 요약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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