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내용
미더유는 지역 농산물을 60 이상 사용하는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신뢰성 있는 먹거리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지역 농업 활성화와 농촌경제의 선순환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인증제도의 확산 속도는 느리고 도심 외식업체보다 농촌 지역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
운영상 인증평가위원회 부재 자가 생산 농산물에 대한 기준 미비 농가 조직화 부족 등 여러 한계가 존재한다 인증제도에 대한 외식업체의 인식 부족과 안정적 농산물 공급체계 미비도 확산의 장애 요인으로 지적된다
성과 분석 결과 인증 외식업체들은 지역 농산물 사용 비중을 높이고 수입 농산물 사용은 감소했으며 직접 거래 비중도 증가해 유통구조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 만족도도 높아 재방문율과 지역 관광 수요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된다
제도 개선 방안으로는 충청남도지사 인증체계로 전환하고 미더유 브랜드의 위상을 높이며 전담조직 설치와 시군 협조 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지역 농산물 직판장과 학교급식센터 연계 홍보 강화 고객 참여 행사 등을 통해 수요 기반 확대가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미더유 인증제도는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 농가 소득 향상 외식업체 경쟁력 제고에 긍정적 기여를 하고 있으며 제도적 기반과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면 지역 로컬푸드 활성화의 핵심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다
목차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II 제2장 관련 이론과 사례 검토
1 제1절 로컬푸드Local food 이론
로컬푸드의 등장배경
로컬푸드의 개념과 정의
로컬푸드의 의의와 전개방향
2 제2절 충남 외식업 로컬푸드인증제도
추진배경
인증제도의 개념과 목적
국내 유사 사례 검토
III 제3장 미더유 인증제도 운영 실태
1 제1절 운영현황과 관리체계
운영현황
관리체계
2 제2절 인증과 평가기준
인증기준
심사분야별 평가항목
인증 취소기준
3 제3절 미더유 업체 식자재 농산물 유통과 수급
일반적 식자재 농산물의 유통
미더유 인증업체의 식재료 농산물 수급현황
IV 제4장 미더유 인증제도 성과 분석
1 제1절 연구 방법
설문지 설계
조사대상의 선정
표본 집단의 일반특성
2 제2절 지역농업과의 연계성 분석
지역 농업에 미치는 효과분석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분석
3 제3절 미더유 업체 경영성과 분석
매출효과
고객창출효과
4 제4절 미더유 인증제도 인지도 조사
미더유 업체의 미더유 인지도와 만족도 조사
소비자 만족도 조사
5 제5절 소결
V 제5장 미더유 인증제도 관리운영 개선방안
1 제1절 미더유 시행추진 주체 변경
시행기관이 충청남도로 이관하는 타당성
관련 기관조직별 역할
2 제2절 미더유 업체에 대한 관리 방안
체계적인 모니터링 및 컨설팅 실시
정기적 등급 평가 실시
인증기준 개선
지속적 교육 실시
3 제3절 미더유 업체 지원 방안
지역 농산물 직판장 사업 확대 추진 및 연계지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홍보 지원
고객과 함께하는 미더유 행사 기획
VI 제6장 결론과 정책제언
1 제1절 요약
2 제2절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1]
[부록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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