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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공용터미널 조성 규모 및 개발 방식
현안

복합공용터미널 조성 규모 및 개발 방식

기간
2015. 05. 04 ~ 2015. 08. 31
연구책임자
김원철
연구자
김형철
키워드
서산시,복합공용터미널,터미널 규모,개발방식,민간투자,도시계획,대중교통,인구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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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복합공용터미널 조성 규모 및 개발 방식_김원철_20150901_15_0831_(현안2015-70)서산시복합공용터미널조성규모및개발방식(최종).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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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서산시는 인구 사업체 자동차 대수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도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1980년에 건설된 기존 공용버스터미널은 시설 노후와 기능 저하로 대중교통 수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도심 혼잡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산시는 새로운 복합공용터미널 조성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를 통해 대중교통 활성화 및 저탄소 도시 구축을 도모하고자 한다
2014년 기준 시내버스와 시외고속버스를 포함한 일평균 이용객은 약 9300명으로 2035년에는 약 11800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수요를 감안하여 복합공용터미널 조성규모는 대안1기존 박차대수 기준 약 24400 대안2전체 차량 박차 기준 약 30144로 추정된다 이에는 승하차장 주차장 정비 공간 대합실 등 필요한 기반 시설이 포함된다
개발방식은 공영개발 민자개발 절충식민관합동으로 구분되며 공영개발은 공공성은 높지만 재정 부담이 크고 민자개발은 효율성은 있으나 공공성 저하 우려가 있다 절충식은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꾀할 수 있으나 추진이 복잡하고 지연 가능성이 있다 서산시의 현실에 적합한 방식은 민자유치 방식의 복합개발이 권장된다
민자개발 방식은 BTO수익형 민자사업와 BTL임대형 민자사업으로 구분되며 각각 사업자 수익 구조와 리스크 부담 방식에 차이가 있다 BTO 방식은 수요위험을 민간이 부담하고 BTL 방식은 서산시가 일정 기간 시설을 임차하여 사용료를 지급하게 된다 각 방식은 중앙정부의 민간투자사업 지침에 따라 추진된다
복합공용터미널 조성은 대중교통 기반 확충뿐 아니라 상업시설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상업시설 및 주차장 부지 등은 도시개발사업과 연계하여 별도로 산정하고 계획되어야 한다 터미널은 서산시 관문 역할을 수행하며 도시 성장과 정주 여건 개선을 동시에 달성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서산시의 도시성장과 대중교통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복합공용터미널 조성은 시급하며 이를 민간투자 기반의 지속가능한 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적절하다 터미널 기능의 확장성과 효율성 그리고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목차

I 개요
II 서산시 사회경제지표
1 행정 구역 현황
2 인구 및 세대 현황
3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 현황
4 자동차 현황
III 서산시 공용버스터미널 현황 및 문제점
1 위치 및 시설 현황
2 터미널 이용차량 운행 현황
3 현 터미널 기능 및 문제점
IV 서산시 복합공용터미널 조성규모 추정
1 장래 터미널 이용수요 추정
2 터미널 규모 산정
V 서산시 복합공용터미널 개발방식
1 터미널 개발방식의 장단점
2 개발 방식
3 추진 절차
VI 결론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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