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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철도분야는 수도권과의 연계통행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속철도 수단분담률은 전국 평균의 25에 불과하여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는 철도 접근 교통수단이 부족하다는 점을 시사하며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철도망 확충 및 환승 교통수단 강화가 필요하다 특히 수도권과의 통행량이 많기 때문에 철도 이용을 촉진할 기반 마련이 절실하다
항만 분야에서는 평택당진항과 대산항이 각각 물동량 5위 6위를 기록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평택당진항은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대산항은 시설확보율이 낮아 추가적인 항만시설 확보가 요구된다 보령항 역시 과부족 상태로 분석되어 해당 항만의 기반시설 확충이 지역 물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 분야에서는 청주국제공항을 기준으로 충청남도의 접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시간 이내 영향권은 전체 면적의 43 1시간 30분 이내는 43로 분석되었다 국내공항 접근성 역시 낮아 공항 기반시설 확충보다는 교통 연계망 개선이 시급하다 접근성 향상을 위한 중장거리 교통체계의 보완이 요구된다
하천 분야에서는 지방하천 제방 정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은 747로 지속적인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방 정비율은 연평균 감소 추세를 보이며 국가하천 또한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홍수 예방 및 수질 개선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항목이다
전반적으로 충남의 SOC 투자는 동서축 연계교통망 구축 시군과 물류시설 간 접근성 향상 기초 교통DB 구축 그리고 저성장 시대에 적합한 중단거리 중심의 효율적인 교통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교통 약자와 고령자에 대한 배려를 포함한 정책 수립이 요구된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2 주요 내용
II 도로 철도 부문
1 도로부문
2 철도부문
III 항만 항공 하천 부문
1 항만부문
2 항공부문
3 하천부문
IV 교통SOC 투자정책 방향 검토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
연구자의 다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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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형빈
대전-당진,공주-서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충남의 발전 전략 심포지엄 (김경석,조봉운,임형빈,김정연,한상욱,오용준,윤정미,송지현,김성진,김경태) 2009. 0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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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연구회 세미나 (노화봉,임준홍,임형빈,권영현) 2011. 0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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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철
충남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 연구교류 공동워크숍(김형철,조종석,천승훈) 2015. 12. 08
충남 교통DB 활성화 방안 전문가 워크숍(김형철,조종석) 2015. 01. 21
충남 교통 물류 네트워크체계 발전방안(김형철) 2015. 06. 26
태안군 발전방안 의정 세미나(CNI세미나2017-121) (이성태,김종화,김형철) 2017. 09. 28
제8차 공공투자연구포럼(이종윤, 김형철) 2015. 0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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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연
2014년 소도시연구회 2차 워크숍'도시재생계획 수립 및 재생기반 구축의 효율적 추진 방안'(오명택,김정연,김주진,황희연) 2014. 02. 04
14년 소도시연구회 1차 워크숍'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계획수립 방안 모색 워크숍'(이상준,한상욱,김정연,서인국) 2014. 01. 14
제3회 소도시연구회 워크숍 (안완기,김정연,이상준) 2012. 12. 21
2014년 지역행복생활권연구회 1차 워크숍'지역행복생활권 연계?협력사업 발굴?구상을 위한 워크숍'(오명택,김정연,장성화) 2014. 01. 20
2013년 소도시연구회 5차 워크숍 농촌중심지 활성화 정책의 새로운 방향 모색주제발표 (김정연,성주인) 2013. 07. 29
2014년 소도시연구회 4차 워크숍'도시재생정책 추진동향과 충남의 대응과제'(황희연,이상준,김정연,김기민,현명기) 2014. 07.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