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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SOC 분야별 현황 수준 검토 및 시사점
현안

충청남도 SOC 분야별 현황 수준 검토 및 시사점

기간
2015. 06. 18 ~ 2015. 10. 30
연구책임자
김형철
연구자
김정연,임형빈
키워드
충청남도,SOC,교통인프라,접근성,도로연장,고속철도,항만시설,교통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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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충청남도 SOC 분야별 현황 수준 검토 및 시사점_김형철_20151102_[최종보고서]충청남도 SOC 분야별 현황 수준 검토 및 시사점_김형철.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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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청남도의 사회간접자본SOC 현황을 분석한 결과 도로연장과 화물차 운행비용 측면에서 타 지역보다 낮은 수준을 보이며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토계수당 도로연장은 도 단위 중 두 번째로 낮았고 지역 간 도로망의 굴곡도 또한 높아 교통 접근성 향상이 요구된다 일부 시군은 지방도 의존도가 높아 해당 경로의 집중 관리가 필요하고 화물차 운행비용도 도 단위에서 상위권으로 나타나 물류비 절감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
철도분야는 수도권과의 연계통행량이 전국에서 가장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속철도 수단분담률은 전국 평균의 25에 불과하여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는 철도 접근 교통수단이 부족하다는 점을 시사하며 분담률을 높이기 위한 철도망 확충 및 환승 교통수단 강화가 필요하다 특히 수도권과의 통행량이 많기 때문에 철도 이용을 촉진할 기반 마련이 절실하다
항만 분야에서는 평택당진항과 대산항이 각각 물동량 5위 6위를 기록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평택당진항은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대산항은 시설확보율이 낮아 추가적인 항만시설 확보가 요구된다 보령항 역시 과부족 상태로 분석되어 해당 항만의 기반시설 확충이 지역 물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항공 분야에서는 청주국제공항을 기준으로 충청남도의 접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1시간 이내 영향권은 전체 면적의 43 1시간 30분 이내는 43로 분석되었다 국내공항 접근성 역시 낮아 공항 기반시설 확충보다는 교통 연계망 개선이 시급하다 접근성 향상을 위한 중장거리 교통체계의 보완이 요구된다
하천 분야에서는 지방하천 제방 정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은 747로 지속적인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방 정비율은 연평균 감소 추세를 보이며 국가하천 또한 비슷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홍수 예방 및 수질 개선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항목이다
전반적으로 충남의 SOC 투자는 동서축 연계교통망 구축 시군과 물류시설 간 접근성 향상 기초 교통DB 구축 그리고 저성장 시대에 적합한 중단거리 중심의 효율적인 교통체계 구축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교통 약자와 고령자에 대한 배려를 포함한 정책 수립이 요구된다

목차

I 개요
1 연구의 목적
2 주요 내용
II 도로 철도 부문
1 도로부문
2 철도부문
III 항만 항공 하천 부문
1 항만부문
2 항공부문
3 하천부문
IV 교통SOC 투자정책 방향 검토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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