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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양군 기숙형 중학교 조성과 연계된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연구
현안

청양군 기숙형 중학교 조성과 연계된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연구

기간
2015. 07. 02 ~ 2015. 07. 24
연구책임자
조영재
연구자
윤정미,박경철
키워드
기숙형중학교,지역커뮤니티,에듀컴스쿨,하드웨어시설,소프트웨어프로그램,농어촌서비스기준,복합화,지속가능한지역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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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청양군 기숙형 중학교 조성과 연계된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 연구_조영재_20150723_15_0723_청양군 정산중학교 연계 커뮤니티 활성화 방안.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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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청양군은 정산면 일원에 기숙형 중학교를 신설하며 이를 중심으로 지역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에듀컴스쿨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는 학교 교육과 지역 커뮤니티 기능을 결합한 융복합형 교육 모델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존의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단절을 해소하고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열린 학교 구현을 통해 교육과 커뮤니티의 통합을 지향한다
이를 위해 도입될 하드웨어 시설로는 공동생활홈 무료급식시설 공공목욕탕 보육시설 문예회관 청소년수련시설 지역박물관 보건센터 스포츠센터 실버카페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평생학습센터 정보화센터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주민자치센터 도농교류센터 귀농귀촌지원센터 로컬푸드직매장 마을순회버스 체재형 주말농장 등이 포함되며 이들은 학교시설과 연계되어 지역사회의 서비스 기반을 확장하게 된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농촌체험과 농어촌 인성학교 운영 바른식생활교육 로컬푸드 공급 지역 커뮤니티 축제 재능기부 동아리 활동 출향인 명예교사 제도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지역의 농촌 자원을 교육적 자산으로 활용하고 지역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지역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추진 방식은 세 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에서는 교육청 지자체 지역사회 간의 공감대 형성 2단계에서는 TF 구성과 프로그램 및 시설 설계 예산 마련 운영 방안 구체화 3단계에서는 학교 건립과 지역사회 융복합화 운영이 이루어진다 학교 운영은 점진적으로 열린학교 복합학교 네트워크학교로 발전해 나가는 구조를 지향한다
본 사업은 농어촌서비스기준 지표와도 연계되어 주거 교육 복지 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계성을 강화한다 특히 교육 보건의료 복지 문화부문에서 학교를 중심으로 한 복합서비스 체계는 농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에듀컴스쿨은 지역 커뮤니티와의 상생을 목표로 한 새로운 교육 인프라 모델로 청양군 정산면을 중심으로 한 지역 공동체 재생의 거점이 될 수 있으며 농촌 지역에서도 지속 가능한 복합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실천적 사례로 주목된다

목차

Ⅰ 배경 및 목적
Ⅱ 여건 및 패러다임 변화
Ⅲ 기본구상
Ⅳ 농어촌서비스기준의 검토
Ⅴ 세부 도입시설 및 기능
Ⅵ 추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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