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이를 위해 도입될 하드웨어 시설로는 공동생활홈 무료급식시설 공공목욕탕 보육시설 문예회관 청소년수련시설 지역박물관 보건센터 스포츠센터 실버카페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평생학습센터 정보화센터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주민자치센터 도농교류센터 귀농귀촌지원센터 로컬푸드직매장 마을순회버스 체재형 주말농장 등이 포함되며 이들은 학교시설과 연계되어 지역사회의 서비스 기반을 확장하게 된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농촌체험과 농어촌 인성학교 운영 바른식생활교육 로컬푸드 공급 지역 커뮤니티 축제 재능기부 동아리 활동 출향인 명예교사 제도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지역의 농촌 자원을 교육적 자산으로 활용하고 지역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지역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추진 방식은 세 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에서는 교육청 지자체 지역사회 간의 공감대 형성 2단계에서는 TF 구성과 프로그램 및 시설 설계 예산 마련 운영 방안 구체화 3단계에서는 학교 건립과 지역사회 융복합화 운영이 이루어진다 학교 운영은 점진적으로 열린학교 복합학교 네트워크학교로 발전해 나가는 구조를 지향한다
본 사업은 농어촌서비스기준 지표와도 연계되어 주거 교육 복지 문화 등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서 지역 커뮤니티와의 연계성을 강화한다 특히 교육 보건의료 복지 문화부문에서 학교를 중심으로 한 복합서비스 체계는 농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에듀컴스쿨은 지역 커뮤니티와의 상생을 목표로 한 새로운 교육 인프라 모델로 청양군 정산면을 중심으로 한 지역 공동체 재생의 거점이 될 수 있으며 농촌 지역에서도 지속 가능한 복합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실천적 사례로 주목된다
목차
Ⅱ 여건 및 패러다임 변화
Ⅲ 기본구상
Ⅳ 농어촌서비스기준의 검토
Ⅴ 세부 도입시설 및 기능
Ⅵ 추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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