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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시설 적용 방안 연구
전략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시설 적용 방안 연구

기간
2015. 01. 01 ~ 2015. 08. 31
연구책임자
이상준
연구자
임형빈
키워드
전통시장,커뮤니티시설,충청남도,유형별 적용,피동적 이용,정책제언,시설도입,활성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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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전통시장은 단순한 상업공간을 넘어 커뮤니티의 장으로서 기능해왔으나 현재는 상업성만 강조되어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고 있다 커뮤니티 기능 회복을 위해 전통시장 내 커뮤니티시설 도입이 활성화 전략으로 제시된다
충남 전통시장 68개소의 실태조사 결과 대부분 커뮤니티시설은 기반시설 위주로 한정되어 있고 통합적인 관리체계 없이 중앙부처 개별사업으로 분산되어 추진되고 있어 효율성이 낮았다 시장 유형은 범위1차3차 생활권와 형태건물 골목 블록 광장형로 구분되어 각각의 특성에 맞춘 시설 계획이 필요하다
적용 가능한 커뮤니티시설은 총 31개 유형으로 분류되며 공공보건의료 교육 문화 체육 행정 위생 상업 복지시설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한다 이러한 시설들은 전통시장 내 입지 가능성 법적 설치기준 등을 검토해 최소 기준을 설정하였다
배치 방식은 일원배치와 분산배치로 개발 형태는 개선형 신축형 비건물형으로 구분되며 시장 특성에 따라 맞춤 적용이 요구된다 특히 광장형 시장은 소규모 시설이 적합하며 건물형 시장은 복합적인 시설군 도입이 가능하다
정책 제언으로는 충남형 통합관리기구 설치 전통시장 지원단 및 TF팀 운영 전통시장 특화조례 제정 커뮤니티시설 중심 소비계층 확대 전략 마련 등이 제시된다 다양한 중앙정부 부처와의 연계 사업 활용도 병행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발적 이용 확대뿐 아니라 피동적 이용을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이 핵심 수단이며 전통시장 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시설 도입과 정책적 연계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연구의 수행절차
Ⅱ 관련 선행연구 및 연구의 관점
1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
2 관련 정책의 추진동향
3 전통시장 커뮤니티시설 적용 사례
4 시사점과 본 연구의 차별성
Ⅲ 충청남도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추진실태
1 충청남도 전통시장 활성화 관련사업 추진 현황
2 충청남도 전통시장 유형분류 및 특성분석
3 소결
Ⅳ 충청남도 전통시장 커뮤니티시설 적용방안
1 충청남도 전통시장 내 적용가능한 커뮤니티시설
2 충청남도 전통시장 커뮤니티시설 적용방안
3 소결
Ⅴ 결론 및 향후과제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3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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