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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자동차산업 생태계 확대를 위한 자동차부품기업 유치방안
전략

충남 자동차산업 생태계 확대를 위한 자동차부품기업 유치방안

기간
2015. 06. 01 ~ 2015. 11. 30
연구책임자
김양중
키워드
충남,자동차부품기업,유치전략,입지환경,투자유치,대체부품,테크노파크,산학연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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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충남 자동차산업 생태계 확대를 위한 자동차부품기업 유치방안_김양중_20160202_자동차부품기업 유치방안_양식.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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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은 수도권 규제완화에 따른 기업이전 감소로 유치 실적이 급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동차부품산업 중심의 타겟 유치전략 전환이 필요하다 자동차부품은 충남의 핵심 제조업이자 주력 산업으로 입지환경 지원정책 인센티브 체계 등에서 차별화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기존 유치정책은 전산업을 포괄한 보편적 접근이었으나 산업다변화 시대에 시장 세분화와 맞춤형 접근이 효과적이다 설문조사와 표적집단면접FGI 결과 기업은 입지환경을 가장 중시하며 그 다음이 투자 인센티브와 지원정책으로 나타났다 충남은 저렴한 산업부지 완성차업체 인접성 등에서 강점을 지닌다
투자 인센티브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정보 전달 부족과 제도의 복잡성으로 실제 활용도는 낮았다 따라서 인포그래픽 등 시각화 자료 제공과 제도 설명 강화가 필요하며 지방세 중심의 감면 확대와 우대지역 재조정 논의도 병행되어야 한다 단순한 인센티브 확대보다는 정보 전달력과 신속성이 핵심이다
입지환경 측면에서 충남은 납품업체 및 조달업체 근접성과 산업부지 가격 인프라 등에서 상대적 강점을 지니며 권역별로는 수도권 전라권 경상권 기업에게 다른 유치 전략이 요구된다 정주여건은 기업유치 결정의 핵심 요소는 아니나 북부권 중심의 산업단지 고도화가 장기적 대안으로 제시된다
지원환경에서 기업들은 지자체의 행정서비스와 정책지원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충남 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의 장비기술사업화 지원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나 신뢰성선행개발 장비의 보강과 기술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산학연 협력도 전라권 기업에게는 전략적 홍보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충남은 자동차부품기업 유치를 위해 투자 인센티브 전달력 강화 권역별 맞춤형 입지전략 지원정책 실효성 확보 대체부품 산업 조기선점 자동차 복합산업단지 조성 등 종합적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이를 통해 충남은 지속가능한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
II 제2장 자동차부품기업유치 해외사례
1 선진국의 기업유치 사례
1 독일 슈투트가르트시의 자동차부품기업 유치전략
2 일본 큐수지역 자동차부품기업 유치전략
2 개발도상국의 기업유치 사례
1 필리핀 자동차부품기업 유치전략
2 독립국가연합CIS 자동차부품기업 유치전략
3 말레이시아 자동차부품기업 유치전략
4 인도 자동차부품기업 유치전략
III 제3장 연구의 주요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주요내용
2 연구의 수행체계 및 연구방법
1 연구의 수행체계
2 연구의 방법
IV 제4장 기업유치 지원제도 검토
1 투자유치 인센티브
1 지방투자촉진보조금
2 시도별 투자유치 인센티브
3 충남의 투자유치 인센티브
2 충남의 입지환경
1 산업단지 현황
2 교통도로 항만 철도 인프라
3 충남의 기업지원환경
V 제5장 설문조사 및 표적집단면접FGI 분석결과
1 조사개요
1 설문조사 개요
2 표적집단면접FGI 개요
2 분석결과
1 충남의 투자유치 인센티브
2 충남의 입지환경
3 충남의 기업지원환경
4 충남 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 지원환경
5 대체자동차산업 육성환경
VI 제6장 자동차부품기업 유치방안
1 투자유치 전략의 우선순위
2 자동차부품기업 유치전략
1 투자유치 인센티브 개선
2 충남의 입지환경 개선
3 지원환경 개선
4 특정 자동차부품산업 유치전략
VII 제7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부록 2]
[부록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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