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현재 우리나라는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빠른 변화를 겪으면서 다문화가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과 한국가정의 아이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교류하는 사례로 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만들기를 선정하여 다문화예술교육의 기획실행평가 단계의 특징들을 분석하고 향후 다문화예술교육의 운영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심층면담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를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기획 단계는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관계가 구축되어 있으며 충남문화예술협동조합주관 및 천안시 도시재생센터 천안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협력 아래 진행되었다 둘째 실행단계는 다문화가정과 한국가정 자녀들을 따로 모집하여 1학기에는 각 분리 수업으로 2학기에는 통합교육으로 진행하였다 이는 각 나라별 문화 체험 및 이해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합동 공연을 선보이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는데 다문화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교육과정이 되었다 셋째 본 연구 사례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효과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면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 공동체 의식 함양 및 협동심 형성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 증가 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만들기 사례의 특성들
5 결론 및 시사점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국경 없는 문화 도시 천안만들기 사례의 특성들
5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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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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