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도

내용
백제문화제는 1955년 부여에서 자발적으로 시작된 이후 공주와의 공동개최 윤번제 통합개최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다 특히 2007년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 설립 이후에는 공주부여 통합 개최가 정착되었으며 2010년 세계대백제전을 통해 국제적인 행사로 도약하였다 그러나 명칭과 형식은 유지되었지만 백제문화의 정체성과 차별화된 콘텐츠 부족 반복된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관광객 유치력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에는 한계가 있었다
예산 측면에서 보면 2000년대 이후 행사 예산은 수십억 원에서 최대 수백억 원에 이르며 지속적으로 확대되었으나 이에 상응하는 성과는 제한적이었다 공주시와 부여군의 공동 출연 형식으로 운영되며 행사 주체와 참여주체 간 역할 분담의 명확화가 요구되었고 행사 재원 조달의 다양화와 수익사업 활성화도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2010년 세계대백제전은 369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높은 관심을 끌었지만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콘텐츠 개발이 미흡했다
행사 프로그램은 제례 역사 재현 민속공연 체험행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주와 부여의 지역 특성을 살린 콘텐츠 개발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특히 공주는 백제의 중흥기 부여는 말기와 백제의 정신을 상징하는 콘텐츠 중심으로 역할을 분리하고 특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체험 중심의 교육형 콘텐츠 확대와 상설 운영이 강조되고 있으며 연령별 선호에 따른 맞춤형 기획도 요구되고 있다
문제점으로는 백제문화제의 대표 프로그램 부족 콘텐츠 반복 지역적 행사 성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프로그램의 통합 및 차별화 세계유산 등재와 연계한 글로벌 콘텐츠 개발 민간 참여 확대 및 전문인력 활용 등이 제시되었다 특히 수상공연과 같은 야간 고급 콘텐츠는 관람객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향후 방향은 백제문화제의 세계화를 위한 명확한 전략 수립과 추진위원회의 운영체계 강화 지자체 및 민간 협력의 실질화로 요약된다 축제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공연 전시 체험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백제 역사에 기초하여 개발하고 백제문화의 현대적 해석과 융합을 통해 세계적인 문화 브랜드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백제문화제는 충청남도를 대표하는 역사문화축제로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구조적 개선과 콘텐츠 혁신이 필요하며 주민 참여 확대와 지속가능한 수익 구조 확립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축제로 전환되어야 한다
예산 측면에서 보면 2000년대 이후 행사 예산은 수십억 원에서 최대 수백억 원에 이르며 지속적으로 확대되었으나 이에 상응하는 성과는 제한적이었다 공주시와 부여군의 공동 출연 형식으로 운영되며 행사 주체와 참여주체 간 역할 분담의 명확화가 요구되었고 행사 재원 조달의 다양화와 수익사업 활성화도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2010년 세계대백제전은 369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높은 관심을 끌었지만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콘텐츠 개발이 미흡했다
행사 프로그램은 제례 역사 재현 민속공연 체험행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주와 부여의 지역 특성을 살린 콘텐츠 개발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특히 공주는 백제의 중흥기 부여는 말기와 백제의 정신을 상징하는 콘텐츠 중심으로 역할을 분리하고 특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체험 중심의 교육형 콘텐츠 확대와 상설 운영이 강조되고 있으며 연령별 선호에 따른 맞춤형 기획도 요구되고 있다
문제점으로는 백제문화제의 대표 프로그램 부족 콘텐츠 반복 지역적 행사 성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지적되었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프로그램의 통합 및 차별화 세계유산 등재와 연계한 글로벌 콘텐츠 개발 민간 참여 확대 및 전문인력 활용 등이 제시되었다 특히 수상공연과 같은 야간 고급 콘텐츠는 관람객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향후 방향은 백제문화제의 세계화를 위한 명확한 전략 수립과 추진위원회의 운영체계 강화 지자체 및 민간 협력의 실질화로 요약된다 축제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공연 전시 체험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백제 역사에 기초하여 개발하고 백제문화의 현대적 해석과 융합을 통해 세계적인 문화 브랜드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백제문화제는 충청남도를 대표하는 역사문화축제로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구조적 개선과 콘텐츠 혁신이 필요하며 주민 참여 확대와 지속가능한 수익 구조 확립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축제로 전환되어야 한다
목차
Ⅰ 백제문화제의 변화 필요성과 변천과정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백제문화제 유래와 연혁
3 조직개편과 예산의 변화
4 행사기간과 내용의 변화
Ⅱ 백제문화제 개최 현황과 발전 과제
1 과거 백제문화제와 공주부여 개최 특성 비교
2 2010년 세계대백제전 개최 현황 분석
3 2015년 백제문화제 결과와 제62회 계획 분석
4 백제문화제 전문가 간담회 제시 의견검토
5 변천과정과 현황분석을 통한 발전 과제
Ⅲ 백제문화제 활성화 방안
1 추진방향
2 백제문화제 킬러콘텐츠 발굴과 글로컬화 방안
3 조직의 강화 재정비와 관리운영 역량강화 방안
4 행사재원 효율화 및 수익사업 육성 방안
5 지역단체 및 인접 시군협력과 참여 확대 방안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백제문화제 유래와 연혁
3 조직개편과 예산의 변화
4 행사기간과 내용의 변화
Ⅱ 백제문화제 개최 현황과 발전 과제
1 과거 백제문화제와 공주부여 개최 특성 비교
2 2010년 세계대백제전 개최 현황 분석
3 2015년 백제문화제 결과와 제62회 계획 분석
4 백제문화제 전문가 간담회 제시 의견검토
5 변천과정과 현황분석을 통한 발전 과제
Ⅲ 백제문화제 활성화 방안
1 추진방향
2 백제문화제 킬러콘텐츠 발굴과 글로컬화 방안
3 조직의 강화 재정비와 관리운영 역량강화 방안
4 행사재원 효율화 및 수익사업 육성 방안
5 지역단체 및 인접 시군협력과 참여 확대 방안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이인배
서산시-충남발전연구원 대산항 연계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공동 토론회 (이인배) 2013. 04. 12
2014 지역문화관광 포럼 지역관광 활성화 방향(김영준,이인배) 2014. 12. 19
충남발전연구원-계룡시 세미나(이인배,김종인) 2014. 11. 28
대중국 교류를 위한 서해안 새로운 산업지대망 구축방안 (윤양수,박창호,김군수,이인배,박형창,조창완) 2002. 04. 03
충남 천주교성지의 교황방문과 대응방안 워크숍(장인식,이인배) 2014. 05. 08
열린충남50호 2010. 03.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