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해외 주요 사례인 뉴욕 런던 파리 등에서는 도심 도로를 시민에게 개방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경제 및 공동체 활성화를 이끌어냈다 서산시는 이를 벤치마킹하여 도심 중심가를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고 이벤트와 할인행사 플리마켓 등을 통해 시민과 상인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서산시의 현재 운영 구간은 약 130m 규모로 상인 주도의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행사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낮고 매출 증가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있다 상인들은 행사 다양성 확대와 지속적인 개최 행정 지원 교통 및 주차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으며 시민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상가 외곽 상인들도 차 없는 거리에 대한 인식은 있으나 방문 경험은 적고 행사 필요성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그럼에도 토요일 중심의 정기적인 개최와 거리공연 축제 문화 프로그램 확대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보이고 있으며 불법 주차 단속과 홍보 강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서산시는 오픈스트리트 조성 구간을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중앙로 등 인접 상권까지 연결하고 기업 협찬 및 시민 참여 기반의 브랜드화 전략을 구상 중이다 이를 위해 교통량 분석 주차장 확보 가능성 검토 콘텐츠 기획 및 지속적 행정지원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서산형 오픈스트리트는 단순한 행사가 아닌 도심공간의 재구성과 상권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되어야 하며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시민상인행정의 협업과 실효성 있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1 차 없는 거리의 효과와 논란
2 차 없는 거리 운영 선진사례와 시사점
II 서산시 차 없는 거리 운영 현황
1 서산시 도심 현황
2 서산시 차 없는 거리 운영 현황
III 차 없는 거리 확대에 대한 상인의식
1 차 없는 거리에 대한 상인의식 행사 참여 상인
2 차 없는 거리에 대한 상인의식 행사 비참여 상인
IV 서산 차 없는 거리 조성 기본방향
1 차 없는 거리 조성 기본방향 서산 오픈스트리트
2 차 없는 거리 확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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