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남보훈공원의 활성화를 위해 보훈의 개념을 전쟁에 한정하지 않고 국가유공자 전반으로 확대하여 나라사랑교육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 필요하다 보훈공원은 내포신도시 내 홍예공원과 연계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어린이인성학습원 도립도서관 다양한 문화시설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연계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하다 보훈관의 전시 내용은 주로 일제강점기 625전쟁 베트남전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항몽항쟁 임진왜란 등 충남의 역사자원까지 포괄하는 교육 확대가 요구된다
서울 전쟁기념관 사례 분석 결과 자발적 참여보다는 학교 단체 방문 위주의 운영이 효과적이며 보훈교육은 다양한 주제와 결합해 문화행사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훈공원의 교육 및 체험사업은 독립적인 추진보다는 홍예공원 내포신도시 기관 인근 역사유적 등과의 연계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현장교육사업은 인근에 적절한 전적지가 부족하고 보훈단체의 성격상 적극적인 운영이 어려운 한계가 있다
프로그램 제안으로는 문화의 날 음악회 아나바다시장 나라사랑 싱어롱 캠프 버스킹 공연 등이 있으며 보훈관과 도서관 인성학습원 환경연구소 도의회 등과 협력하여 생태인권민주주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체 대상 사전 예약 방식으로 운영하고 홍보와 참여 유도를 통해 보훈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보훈공원의 공간적 한계로 인해 전시 중심 운영은 교육과 체험 공간으로서 부족하므로 실외공간 및 연계 시설 활용이 필수적이다 특히 보훈관 내 전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문화행사와 캠프 공연 등은 참여도와 교육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용봉산 등산로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 전략도 병행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충남보훈공원은 공동체 의식과 주민화합을 위한 문화거점으로 확대 활용될 수 있으며 보훈 개념을 시대와 법률적 맥락에 맞게 확장하고 다양한 연계기관 및 프로그램과 협력하여 실효성 있는 운영이 요구된다 이러한 전략은 보훈공원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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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제안으로는 문화의 날 음악회 아나바다시장 나라사랑 싱어롱 캠프 버스킹 공연 등이 있으며 보훈관과 도서관 인성학습원 환경연구소 도의회 등과 협력하여 생태인권민주주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체 대상 사전 예약 방식으로 운영하고 홍보와 참여 유도를 통해 보훈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보훈공원의 공간적 한계로 인해 전시 중심 운영은 교육과 체험 공간으로서 부족하므로 실외공간 및 연계 시설 활용이 필수적이다 특히 보훈관 내 전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문화행사와 캠프 공연 등은 참여도와 교육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용봉산 등산로와 연계한 관광객 유치 전략도 병행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충남보훈공원은 공동체 의식과 주민화합을 위한 문화거점으로 확대 활용될 수 있으며 보훈 개념을 시대와 법률적 맥락에 맞게 확장하고 다양한 연계기관 및 프로그램과 협력하여 실효성 있는 운영이 요구된다 이러한 전략은 보훈공원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목차
I 충남 홍예공원 구상
1 충남 홍례공원 계획
2 충남 어린이 인성학습원 자연놀이뜰 계획안
II 충남보훈공원 계획
1 목적 및 조성방향
2 전시관
3 전시관 보완사항
III 전쟁기념관 사례조사
1 교육프로그램
2 문화행사 프로그램
IV 호국 전시 및 교육의 범위
V 교육 및 문화프로그램안
1 여건
2 추진방향
3 프로그램안
VI 결론 및 정책제언
1 충남 홍례공원 계획
2 충남 어린이 인성학습원 자연놀이뜰 계획안
II 충남보훈공원 계획
1 목적 및 조성방향
2 전시관
3 전시관 보완사항
III 전쟁기념관 사례조사
1 교육프로그램
2 문화행사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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