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본 연구는 천안시에서 들깨를 중심으로 한 밭작물 공동경영체 육성 지원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들깨 재배 확대와 부가가치 창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천안의 들깨 재배면적은 전국 8위 수준이며 배와 포도 다음으로 많이 재배되는 작물로서 지역 내 농가 수 기준으로도 가장 많은 농가가 참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천안은 들깨 중심의 농업 활성화가 가능한 지역으로 평가된다
들깨 재배 확대는 현재 휴경농지를 활용하거나 옥수수 감자 마늘 밀과 같은 작물의 후작으로 들깨를 재배하는 방식이 제안된다 이를 통해 현재보다 약 2배의 재배면적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들깨 재배의 규모화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와 함께 지역농업의 경쟁력도 제고될 수 있다 특히 들깨는 농가당 소규모 재배가 일반적이지만 점차 면적 확대가 이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들깨는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부가가치 높은 작물로 평가된다 대표적으로 들기름 제조를 중심으로 한 식물성 유지 산업 들깨 부산물을 활용한 반려동물 사료 개발 육류와 함께 소비될 수 있는 향신료 개발 비누세제 등의 생활제품 생산 빵이나 과자류 제조 등의 활용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가공 산업은 농가의 안정적 판로 확보와 농식품 가공산업의 기반 마련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들깨는 비가공적 측면에서도 도농교류와 직거래 활성화에 유용한 소재이다 들기름 짜기 체험이나 들깨 수확 등의 농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도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 농산물의 판매 기회를 넓힐 수 있다 특히 들깨는 체험 요소가 풍부해 도농 간 정서적 교류와 농촌관광 자원으로의 활용 가능성이 크다 이는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농촌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시장 측면에서는 국산 들깨 가격이 수입산보다 두 배 이상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웰빙 소비 증가에 따라 고품질 들깨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전망이다 하지만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재배되는 작물이라는 점에서 지역 특산물로서의 차별화는 어려워 가공품 개발이나 체험 콘텐츠와 연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들깨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화와 소비자 신뢰 확보 전략이 병행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천안시는 들깨를 활용한 공동경영체 사업을 통해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가공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재배 확대 계획 가공산업 연계 도농교류 프로그램 운영 직거래 유통망 확보 등의 통합적 전략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천안의 대표 농업모델로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들깨 재배 확대는 현재 휴경농지를 활용하거나 옥수수 감자 마늘 밀과 같은 작물의 후작으로 들깨를 재배하는 방식이 제안된다 이를 통해 현재보다 약 2배의 재배면적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며 들깨 재배의 규모화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와 함께 지역농업의 경쟁력도 제고될 수 있다 특히 들깨는 농가당 소규모 재배가 일반적이지만 점차 면적 확대가 이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들깨는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부가가치 높은 작물로 평가된다 대표적으로 들기름 제조를 중심으로 한 식물성 유지 산업 들깨 부산물을 활용한 반려동물 사료 개발 육류와 함께 소비될 수 있는 향신료 개발 비누세제 등의 생활제품 생산 빵이나 과자류 제조 등의 활용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가공 산업은 농가의 안정적 판로 확보와 농식품 가공산업의 기반 마련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들깨는 비가공적 측면에서도 도농교류와 직거래 활성화에 유용한 소재이다 들기름 짜기 체험이나 들깨 수확 등의 농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도시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지역 농산물의 판매 기회를 넓힐 수 있다 특히 들깨는 체험 요소가 풍부해 도농 간 정서적 교류와 농촌관광 자원으로의 활용 가능성이 크다 이는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농촌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시장 측면에서는 국산 들깨 가격이 수입산보다 두 배 이상 높게 형성되어 있으며 웰빙 소비 증가에 따라 고품질 들깨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전망이다 하지만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재배되는 작물이라는 점에서 지역 특산물로서의 차별화는 어려워 가공품 개발이나 체험 콘텐츠와 연계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들깨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화와 소비자 신뢰 확보 전략이 병행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천안시는 들깨를 활용한 공동경영체 사업을 통해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가공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재배 확대 계획 가공산업 연계 도농교류 프로그램 운영 직거래 유통망 확보 등의 통합적 전략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 천안의 대표 농업모델로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연구배경
Ⅱ 들깨의 재배현황과 가격변동
1 분석자료의 개요
2 들깨의 재배현황
3 들깨 주산지의 확인
4 들깨의 가격변동
Ⅲ 들깨의 전후방 연계구조
1 분석자료의 개요
2 들깨의 주요 전후방산업
Ⅳ 천안의 들깨재배 확대와 부가가치 창출 방안
1 천안 들깨의 의미
2 들깨재배의 확대 방안
3 들깨의 부가가치 창출 방안
Ⅴ 결론
Ⅱ 들깨의 재배현황과 가격변동
1 분석자료의 개요
2 들깨의 재배현황
3 들깨 주산지의 확인
4 들깨의 가격변동
Ⅲ 들깨의 전후방 연계구조
1 분석자료의 개요
2 들깨의 주요 전후방산업
Ⅳ 천안의 들깨재배 확대와 부가가치 창출 방안
1 천안 들깨의 의미
2 들깨재배의 확대 방안
3 들깨의 부가가치 창출 방안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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