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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생활도로 교통안전 증진방안 연구
전략

충남 생활도로 교통안전 증진방안 연구

기간
2016. 01. 01 ~ 2016. 08. 31
연구책임자
김원철
연구자
박철희,정민영
키워드
충남,생활도로,교통안전,보행자,생활존,속도제한,주민참여,시설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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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약 64는 차도 폭 9m 미만의 생활도로에서 발생하며 치사율은 전국 평균보다 약 195배 높은 41명100건으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생활도로는 보행자가 주로 이용하는 공간이지만 차량 중심의 정책으로 인해 보행 안전과 쾌적성이 저하된 상태다
생활도로의 안전 확보를 위해 생활존Zone 30 개념을 적용하고 보행자 중심의 교통환경을 조성하는 전략이 제시되었다 생활존은 초등학교 반경 1km 내외로 설정하며 속도 규제와 통과 차량 제한을 통해 안전성을 높인다 교통규제소프트웨어와 물리적 시설하드웨어을 병행 적용하는 방식이 제안된다
생활도로 사고의 다수는 보행자 횡단 중에 발생하며 이에 따라 노측대 확보 시인성 확보를 위한 옐로카펫 설치 횡단보도 내 안전문구 삽입 점자블록 설치 보행자 우선등 설치 등의 보행자 중심 시설 개선방안이 제시되었다 차량 감속을 유도하는 험프 시케인 등 물리적 장치도 병행한다
지역 주민의 참여는 위험지점 도출과 개선안 마련에 중요한 요소로 주민참여형 진단팀TF 구성 위험지도 작성 아이디어 공모 모니터링과 피드백 등 절차를 통해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이 제안되었다 특히 학생 참여도 강조되었다
재원 확보는 소방안전교부세와 중앙정부 매칭 펀드 사업을 활용하는 방안이 제안되었으며 사업 간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현실적으로 가장 활용 가능한 방안으로는 도로 정비 교통안전시설 설치 보행환경개선 사업 등이 있다
결론적으로 충남은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생활도로에 대해 생활존 중심의 공간계획과 교통안전시설 설치 보행자 인식 개선 주민참여 및 재정지원 확보 전략을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구체적 개선방안과 실행전략을 통해 충남형 생활도로 교통안전모델 수립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Ⅰ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공간적 범위
2 시간적 범위
3 내용적 범위
3 연구의 흐름
Ⅱ 제2장 관련 연구 및 정책 동향
1 생활도로 정의
1 생활권
2 생활도로
2 정책동향 및 개선사례
1 국내 정책동향 및 개선사례
2 국외 정책동향 및 개선사례
3 시사점
Ⅲ 제3장 충남 생활도로 교통사고 현황과 실태
1 생활도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1 생활도로 교통사고 분석 전제조건
2 생활도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3 생활도로 교통사고 발생원인
4 생활도로 차대사람사고 발생유형
5 생활도로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6 시군별 생활도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2 생활도로 실태
1 보호구역생활도로구역으로 지정된 생활도로 실태
2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생활도로 실태
3 시사점
Ⅳ 제4장 충남 생활도로 교통안전 증진방안
1 교통안전 증진전략 및 고려사항
2 생활존존 30 설정 및 명시방안
1 생활존 설정
2 생활존 경계부 명시방안
3 차량속도 및 통과교통량 제어방안
1 생활존 제한최고속도 설정
2 교통규제 및 물리적 시설 적용방안
4 보행자 교통안전 확보방안
1 어린이통학로 노측대 확보 방안
2 보행자 사각지대 시인성 확보방안
3 횡단 보행자 안전의식 증진방안
4 보행자 우선등Belisha beacons 설치
5 대각선횡단보도 및 횡단보도 내 점자블록 설치
5 주민참여 및 관리체계 방안
1 주민참여
2 관계기관의 역할 및 조정
6 투자재원 마련 및 활용방안
Ⅴ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연구 한계점
3 정책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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