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는 서해안 기후환경연구소를 거점으로 해양환경교육센터를 지정 운영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어업인 일반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해양환경교육 교재 개발이 과업의 목적이다
개발된 교안은 해양의 기초 개념 해양자원과 생태계 해양오염과 쓰레기 문제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환경 변화 등을 핵심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대상자의 수준에 따라 단계별 난이도로 구분되었다 교안은 PPT와 PDF 형식으로 병행 제작되어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주요 테마는 바다의 이해 바다가 인간에게 주는 영향 인간이 바다에 미치는 영향 기후변화와 해양환경 변화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실생활과 밀접한 사진 삽화 동영상 등을 활용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였다
활용계획으로는 어업인 대상 쓰레기 버리지 않기 예방교육 청소년 대상 해양환경 보전 체험교육 지역해양환경교육센터 지정 연계 교육 등이 포함되었다 특히 유류 피해 극복사례를 바탕으로 서해안 거점교육센터 지정이 추진되며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현장 체험 강화가 요구된다
기존 교재 분석 문헌조사 사례 수집 등을 통해 실질적이고 현장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교안이 구성되었으며 모든 시각자료에 대한 저작권 확보도 병행되었다 2017년 기준 약 1500명의 교육 수요를 목표로 관련 예산과 추진계획이 마련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교안 개발은 충남 해양환경교육의 기반 구축을 위한 실천적 과업으로 지역 특화 콘텐츠와 실생활 중심 교육을 통해 도민의 해양의식 함양 및 지속가능한 환경보전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개발된 교안은 해양의 기초 개념 해양자원과 생태계 해양오염과 쓰레기 문제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환경 변화 등을 핵심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대상자의 수준에 따라 단계별 난이도로 구분되었다 교안은 PPT와 PDF 형식으로 병행 제작되어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주요 테마는 바다의 이해 바다가 인간에게 주는 영향 인간이 바다에 미치는 영향 기후변화와 해양환경 변화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실생활과 밀접한 사진 삽화 동영상 등을 활용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였다
활용계획으로는 어업인 대상 쓰레기 버리지 않기 예방교육 청소년 대상 해양환경 보전 체험교육 지역해양환경교육센터 지정 연계 교육 등이 포함되었다 특히 유류 피해 극복사례를 바탕으로 서해안 거점교육센터 지정이 추진되며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현장 체험 강화가 요구된다
기존 교재 분석 문헌조사 사례 수집 등을 통해 실질적이고 현장 적용 가능한 내용으로 교안이 구성되었으며 모든 시각자료에 대한 저작권 확보도 병행되었다 2017년 기준 약 1500명의 교육 수요를 목표로 관련 예산과 추진계획이 마련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교안 개발은 충남 해양환경교육의 기반 구축을 위한 실천적 과업으로 지역 특화 콘텐츠와 실생활 중심 교육을 통해 도민의 해양의식 함양 및 지속가능한 환경보전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Ⅰ 과업 개요
Ⅱ 과업 주요내용
Ⅲ 활용 계획
Ⅳ 개발 교안
1 청소년 해양환경 보전 체험교실 교안
2 해양기후변화교육 교안
3 어업인 해양쓰레기 버리지 않기 예방교육 교안
Ⅱ 과업 주요내용
Ⅲ 활용 계획
Ⅳ 개발 교안
1 청소년 해양환경 보전 체험교실 교안
2 해양기후변화교육 교안
3 어업인 해양쓰레기 버리지 않기 예방교육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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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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