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와 마을 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 마을주민 마을 조직이 공동의 정체성을 갖고 교육적 목적과 내용 방법에 기초하여 만들어 가는 공동체임 충남의 대표적 마을교육공동체인 아산시 송악면과 홍성군 홍동면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음
선행연구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를 목적 주체 공간 활동 네트워크라는 분석 틀로 사례지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목적은 마을주민이 중심이 되어 학교와 마을이 온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는 것
주체는 마을 학교 주민 등이 주도하는 형태를 지향
공간은 주민들이 활동하는 마을전체가 학교임
활동은 마을에서 행해지는 주민교육과 마을의제 해결을 위한 것
네트워크는 학교와 마을 아이들과 마을주민 단체 간 지속적자율적인 상호작용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거버넌스 구축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조례 제정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을 위한 행정조직 개편 및 강화 충남도와 도교육청이 마을교육공동체 기본계획 공동 수립 등을 제안
선행연구를 통해 마을교육공동체를 목적 주체 공간 활동 네트워크라는 분석 틀로 사례지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목적은 마을주민이 중심이 되어 학교와 마을이 온마을교육공동체를 형성하는 것
주체는 마을 학교 주민 등이 주도하는 형태를 지향
공간은 주민들이 활동하는 마을전체가 학교임
활동은 마을에서 행해지는 주민교육과 마을의제 해결을 위한 것
네트워크는 학교와 마을 아이들과 마을주민 단체 간 지속적자율적인 상호작용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거버넌스 구축 마을교육공동체 지원조례 제정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을 위한 행정조직 개편 및 강화 충남도와 도교육청이 마을교육공동체 기본계획 공동 수립 등을 제안
목차
1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
2 국내외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사례
3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정책동향
4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실태분석
5 활성화 방안 및 정책과제
2 국내외 마을교육공동체 정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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