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크루즈 산업은 선박 건조수리부터 관광 유통 항만서비스 선용품 공급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기항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국내 크루즈 관광객은 2005년 약 3만 명에서 2016년 195만 명으로 급증하였으며 기항지당 관광객 1인당 평균 102만 원의 소비가 발생하는 등 경제적 효과가 상당하다 그러나 현재 충남에는 크루즈 전용 부두나 관광 프로그램이 전무해 경쟁력이 낮은 상황이다
보고서는 충남의 북부권서산 당진 태안과 중부권보령을 중심으로 크루즈 산업을 단계적으로 육성할 것을 제안한다 대산항은 국제여객터미널과 부두가 이미 구축되어 있으며 다목적 활용을 통해 초기 수익성을 확보한 후 전용 부두로 전환하는 전략이 적절하다고 보았다 보령신항은 물류와 관광이 결합된 복합항만으로 개발하여 대천항 원산도 천수만과 연계한 해양생태관광지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
성공적인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크루즈 관광객이 하선 후 체류하며 소비할 수 있는 문화체험 콘텐츠와 위락시설 유치가 병행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조례 제정 등을 통한 제도적 기반 마련과 중앙정부 대상 홍보마케팅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 타 지역의 크루즈 산업 성공 사례처럼 충남도 장기적인 인프라 확충과 정책지원을 통해 산업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까지 크루즈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자체는 강원도 제주도 부산시 전남 등이며 충남은 항만활성화 지원 조례를 개정해 크루즈 사업자를 지원대상에 포함시켰다 하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전문 인력 양성 선용품 공급 관광 연계 프로그램 등 연관 산업 전반으로 정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는 크루즈 산업이 단일 관광이 아닌 종합 산업으로서 기능하도록 만드는 핵심 요소이다
결론적으로 충청남도는 크루즈 산업의 초기 진입단계에서부터 인프라 제도 콘텐츠 협업체계 등을 통합적으로 구축해야 하며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서해안 크루즈 관광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한 정책적 기반을 제공하는 기초자료로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1 크루즈 산업
2 크루즈 관광과 크루즈 기반시설
3 국내 각 항만별 크루즈선 기항 실적 및 경제적 효과
II 크루즈 산업 관련 법제도 검토 및 분석
1 중앙정부의 주요 크루즈 산업 육성 정책
2 크루즈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3 지방자치단체의 크루즈 산업 육성 정책
III 관련 상위계획 검토
1 문화체육관광부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
IV 크루즈 산업 육성전략 및 운영사례
1 부산광역시
2 제주특별자치도
3 인천광역시
VI 충남도 크루즈 산업을 위한 정책제안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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