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이 연구는 전국적으로 증가하는 케이블카 설치 요구에 따라 관련 사례 분석과 제도 검토를 통해 친환경적이고 효과적인 설치 방안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케이블카는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면서도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사업 추진 시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갈등이 주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 케이블카는 관광용과 스키용을 중심으로 총 44개소가 운영 중이며 수익성은 설치 위치 경관 조망 관광 루트 연계 여부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대표적으로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는 우수한 경관과 연계 관광지로 인해 높은 수익을 기록하고 있으며 반대로 조망이 부족한 지역은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해외 사례로는 일본과 유럽의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운영이 소개되며 경관 감상형과 시설 관광형으로 구분된다 이들 사례는 관광수요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케이블카 도입이 수익성과 환경 보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참고할 만하다 오스트리아는 2600여 개의 관광용 케이블카를 운영하며 케이블카가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 사례로 제시된다
법적 제약은 케이블카 설치의 주요 걸림돌이며 국토교통부 환경부 산림청 등 관련 부처의 규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효율적인 추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국립공원과 백두대간 등 주요 자연보호구역은 규제가 엄격해 이에 대한 별도 고려가 필요하다 정책적으로는 사업 타당성이 인정된 지역에 한해 정부 차원의 지원과 규제 완화가 요청된다
오서산 지역의 경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 단체 지방정부 간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종합 개발계획 수립이 선행되어야 하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관광자원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케이블카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지만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케이블카 설치는 관광 활성화와 지역 경제 기여 측면에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으나 환경적사회적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제도 정비 이해관계자 간 협의 등이 필수적이며 정부의 유연한 정책 지원이 병행되어야 한다
국내 케이블카는 관광용과 스키용을 중심으로 총 44개소가 운영 중이며 수익성은 설치 위치 경관 조망 관광 루트 연계 여부 등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대표적으로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는 우수한 경관과 연계 관광지로 인해 높은 수익을 기록하고 있으며 반대로 조망이 부족한 지역은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해외 사례로는 일본과 유럽의 국립공원 내 케이블카 운영이 소개되며 경관 감상형과 시설 관광형으로 구분된다 이들 사례는 관광수요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케이블카 도입이 수익성과 환경 보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참고할 만하다 오스트리아는 2600여 개의 관광용 케이블카를 운영하며 케이블카가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대표 사례로 제시된다
법적 제약은 케이블카 설치의 주요 걸림돌이며 국토교통부 환경부 산림청 등 관련 부처의 규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효율적인 추진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국립공원과 백두대간 등 주요 자연보호구역은 규제가 엄격해 이에 대한 별도 고려가 필요하다 정책적으로는 사업 타당성이 인정된 지역에 한해 정부 차원의 지원과 규제 완화가 요청된다
오서산 지역의 경우 케이블카 설치를 위해서는 지역 주민 단체 지방정부 간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종합 개발계획 수립이 선행되어야 하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관광자원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케이블카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지만 환경과의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케이블카 설치는 관광 활성화와 지역 경제 기여 측면에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으나 환경적사회적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제도 정비 이해관계자 간 협의 등이 필수적이며 정부의 유연한 정책 지원이 병행되어야 한다
목차
I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II 케이블카 개념 및 현황
1 케이블카 개념 정리
2 전국 케이블카 운영 현황
3 관광용 케이블카 수익분석
III 케이블카 국내외 사례
1 국내 케이블카 사례
2 해외 케이블카 사례 일본 사례
3 해외 케이블카 사례 유럽 사례
4 사례 종합
IV 케이블카 관련 법제도 검토
1 관련 법제도 종합
2 국토교통부 관련 법제도
3 환경부 관련 법제도
4 산림청 관련 법제도
5 문화재청 관련 법제도
6 케이블카 추진 절차
V 정책적 제언
1 분석의 종합
2 정책적 제언
참고자료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범위
II 케이블카 개념 및 현황
1 케이블카 개념 정리
2 전국 케이블카 운영 현황
3 관광용 케이블카 수익분석
III 케이블카 국내외 사례
1 국내 케이블카 사례
2 해외 케이블카 사례 일본 사례
3 해외 케이블카 사례 유럽 사례
4 사례 종합
IV 케이블카 관련 법제도 검토
1 관련 법제도 종합
2 국토교통부 관련 법제도
3 환경부 관련 법제도
4 산림청 관련 법제도
5 문화재청 관련 법제도
6 케이블카 추진 절차
V 정책적 제언
1 분석의 종합
2 정책적 제언
참고자료
연구자의 다른 자료
-
김경태
스포츠 대회 유치를 통한 청양지역활성화 방안 토론회(최인호,김경태,박근수) 2014. 02. 13
마리나 등 해양레저시설 조성과 충남 해양관광 발전전략 전문가 워크숍(김영준,이종훈,김경태) 2015. 02. 05
대전-당진,공주-서천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충남의 발전 전략 심포지엄 (김경석,조봉운,임형빈,김정연,한상욱,오용준,윤정미,송지현,김성진,김경태) 2009. 05. 25
충남 환황해권역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 및 워크숍(김경태,강정구,최미순) 2015. 05. 14
태안군 지역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태안 협약식 2015. 04. 03
열린충남63호 2013. 06.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