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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자동차 대체부품산업 육성방안
전략

충남 자동차 대체부품산업 육성방안

기간
2017. 02. 01 ~ 2017. 07. 31
연구책임자
김양중
키워드
자동차 대체부품,충남 자동차산업,인증제도,소비자 인식,품질경쟁력,중소기업 지원,정책전략,수입차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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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대체부품 인증제도가 도입되면서 순정부품 외에도 성능이 유사한 대체부품의 시장 진입이 가능해졌다 이는 충남 자동차부품 기업에 신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회로 평가된다
국내 대체부품시장은 수입차 중심으로 제한되며 국산차는 디자인권 제약으로 활성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충남은 인증제도 인지도 제고와 법제도 개선을 병행해야 한다
시장 초기 진입을 위해 등화기능성소모성 부품 위주로 제품군을 선정하고 5년 이상 된 차량 또는 수입차를 타겟으로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격 경쟁력이 핵심이며 품질보증 및 신뢰성 확보가 병행되어야 한다
소비자는 대체부품에 대해 재생품이나 중고품과 혼동하는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어 정확한 정보 제공과 인증표시제 등이 필요하다 보험제도와 연계한 대체부품 사용 인센티브 도입도 제시된다
충남은 수출거래선 발굴 스타기업 육성 기업 네트워크 형성 등을 통해 중소 자동차부품기업의 해외진출과 독립성 강화를 도모해야 한다 클러스터 조성 및 인증시험센터 설립 차수리 전문 인력 양성도 주요 전략이다
궁극적으로는 대체부품산업이 충남 자동차 생태계의 다양성과 자립성을 높이는 축으로 자리잡아야 하며 정부 차원의 규제 완화와 RD인재 지원 등이 병행되어야 시장 주도권 확보가 가능하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 고찰
1 대체부품 인증제도 도입배경
2 대체부품 인증품목
3 대체부품 인증제도의 한계
4 대체부품산업육성의 필요성
Ⅱ 자동차부품 및 차수리서비스 산업 현황
1 자동차산업 및 서비스업 현황
1 자동차산업현황
2 자동차부품산업현황
3 차수리 서비스업 현황
2 대체자동차부품시장 현황
1 외국 대체자동차부품시장 현황
2 해외기업 국내진출 현황
3 자동차부품 유통업 현황
Ⅲ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추진체계
3 연구의 방법 및 자료
Ⅳ 분석결과 및 시사점
1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결과
1 자동차 대체부품 인지도 조사
2 자동차 대체부품 선호도 조사
3 자동차 대체부품 이미지 조사
4 자동차 대체부품 만족도
5 자동차 수리 경험
6 자동차 대체부품 시장전망
7 자동차 대체부품활성화 방안
2 자동차수리 서비스업 종사자 설문조사 분석결과
1 자동차 대체부품 인지도 조사
2 자동차 대체부품 선호도 조사
3 자동차 대체부품 이미지 조사
4 자동차 대체부품 만족도
5 자동차 수리 경험자동차 수리 센터
6 자동차 대체부품 시장전망
7 자동차 대체부품활성화 방안
3 소비자 FGI 분석결과
1 인지도 조사
2 선호도 조사
3 이미지 조사
4 만족도 조사
5 차수리 경험
6 시장 전망
7 대체부품 발전방안
4 종합 시사점
1 기업에 주는 시사점
2 정부 및 충남에 주는 시사점
Ⅴ 충남 대체부품산업 육성방안
1 정책방향 1 자동차 대체부품시장의 저변 확대
1 전략 1 자동차 대체부품 홍보 및 인식개선
2 전략 2 자동차 대체부품 정보의 투명성 확보
3 전략 3 보험시장과의 연계방안 마련
2 정책방향 2 중소자동차부품기업 지원방안 마련
1 전략 1 수출거래선 발굴
2 전략 2 스타 대체부품기업 육성
3 전략 3 대체부품기업 네트워크 구축
3 정책방향 3 자동차 대체부품산업 기반마련
1 전략 1 산업집적을 위한 대체부품 클러스터 구축
2 전략 2 차수리 서비스시장 인력양성
3 전략 3 규제철폐 건의
Ⅵ 요약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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