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ISNS

페이지 경로

>보고서>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농촌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디자인 적용방안
전략

농촌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디자인 적용방안

기간
2017. 04. 01 ~ 2017. 09. 30
연구책임자
이충훈
연구자
신선하
키워드
농촌디자인,공공디자인,주거환경,마을경쟁력,브랜드마케팅,공간개선,지역자원,스토리텔링
다운로드

19-농촌마을 경쟁력 향상을 위한 농촌 디자인 적용방안(이충훈).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변경금지

내용

기존 농촌경관정비사업은 단순 토목공사 중심으로 추진되어 지역 어메니티와 정체성을 살리지 못했다 이에 따라 마을 자원을 활용한 농촌디자인 전략을 통해 정주환경 개선과 경쟁력 제고 방안이 필요하다
농촌디자인은 공공시설과 생활환경을 아우르는 통합적 접근으로 정의되며 주민 주도의 스토리텔링 마케팅과 브랜드화를 통해 마을의 고유한 자산을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디자인은 마을 경관의 조화 시설의 심미성 공간의 기능성을 반영한다
사례조사로 서천 판교 흥림2리 제주 선흘리 일본 오부세정 등이 분석되었고 이들은 공공디자인 개선 지역 자원 기반 체험 콘텐츠 마을 브랜드 구축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오부세정은 밤과 꽃의 마을이라는 테마로 6차 산업화에 성공했다
공주시 중장리 마을을 대상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공공시설표지판 쉼터 등과 생활환경지붕 색채 빈집 활용 등을 중심으로 디자인 개선안을 제시했다 스토리텔링 기반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체험형 관광 자원을 개발하는 전략도 포함되었다
정책적으로는 공공디자인 진흥조례 제정 경관 가이드라인 마련 주민협정 체결 등 제도 기반 확충이 필요하며 지자체와 마을 외부 전문가 간 협력 지원 체계 구축도 요구된다 주민 주도의 사업 발굴과 도시민 참여는 지속가능한 농촌디자인 실현의 핵심이다
결론적으로 농촌디자인은 정체성 있는 공간 조성 정주환경의 질 향상 마을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수단으로 지역 맞춤형 전략과 주민 참여를 통해 충남 농촌마을의 재생과 활성화를 이끌 수 있다

목차

Ⅰ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목적
Ⅱ 제2장 이론적 고찰
1 용어의 정리
농촌디자인
공공디자인
주거환경 디자인
2 선행연구의 검토
연구논문 및 보고서 검토
농촌디자인 관련 정책동향
선행연구와 차별성
3 국내외 사례
국내사례
국외사례
Ⅲ 제3장 대상지 현황조사
1 대상마을 현황조사 및 분석
마을개요
일반현황
마을자원분석
마을브랜드 자산가치 측정항목
Ⅳ 제4장 농촌마을 디자인 적용방안
1 마을자원 활용
2 농촌마을디자인 적용
기본방향
테마
공공시설요소
생활환경요소
3 스토리텔링에 의한 브랜드 마케팅
스토리텔링
마을브랜드 활용자원
브랜드마케팅 계획
기대효과
Ⅴ 제5장 결론
1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연구자의 다른 자료

동일한 유형의 자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