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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수탁

2017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기간
2017. 03. 29 ~ 2017. 09. 30
연구책임자
최웅선
연구자
이상진,성태규,김영일,정우혁,신혜지
키워드
지방공기업,경영평가,상수도,하수도,정성지표,정량지표,평가지표,정책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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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원문공개]2017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_최웅선_20171018_2017년 충청남도 지방공기업경영평가 종합보고서.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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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2017년 경영평가는 지방공기업법에 따라 상수도 10개 하수도 8개 등 총 18개 충남지역 직영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평가 방식은 리더십 경영시스템 경영성과 정책준수 등 4개 영역에서 정량정성지표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였다
평균 점수는 상수도 부문 8807점 하수도 부문 8408점으로 각각 전년도 대비 462점 404점 상승하였다 상수도는 천안 논산 서산 아산시 등이 90점에 가까운 높은 점수를 기록했고 하수도는 보령시가 8965점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다
논산시는 상수도에서 정수처리 시설관리 수질관리 요금현실화율 등 다수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전반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였으나 상수도보급률과 부채비율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천안시는 하수도에서 정량지표의 전반적 향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서산시 하수도는 관로시설 노후화와 이용률 저조 요금현실화율 저하 등으로 하위권에 머물렀으며 예산군 상수도는 상수도관 관리와 보급률 부문에서 개선 필요성이 지적되었다 다만 정책준수 항목에서는 대다수 기관이 높은 점수를 유지하였다
경영평가 지표는 2017년 정책환경 변화에 맞춰 보완되었으며 인사관리 윤리경영 재무관리 등 정성지표 항목이 확대되었고 상하수도 분야별 평가기준도 세분화되었다 특히 시설관리운영 위탁기관에 대한 평가 반영 방식도 조정되었다
평가 결과는 등급 부여 평가급 차등지급 경영진단 실시 등의 행정조치로 연계되며 전반적으로 경영개선 노력은 성과로 이어졌지만 일부 지표에서는 지속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상하수도 직영기업의 자율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한 후속 조치도 강조되었다

목차

I 경영평가 개요
II 경영평가 기본방향
III 2017년 경영평가 지표 보완사항
IV 경영평가 측정방법
정성지표 평가방법
정량지표 평가방법
V 2017년2016년 실적 경영평가 결과 총괄
1 상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2 하수도 부문 총괄평점표
3 총평
제2장 상수도 부문
1 계룡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2 공주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3 논산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4 당진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5 보령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6 서산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7 아산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8 예산군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9 천안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10 홍성군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제3장 하수도 부문
1 계룡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2 공주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3 논산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4 당진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5 보령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6 서산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7 아산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8 천안시
I 평점표
II 종합평가의견
총평
지표별 종합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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