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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 발표주제 과제 연구
현안

[제3회 수소에너지 국제포럼] 발표주제 과제 연구

기간
2018. 07. 23 ~ 2018. 10. 05
연구책임자
홍원표
연구자
강수현
키워드
수소버스,교통정책,환경문제,대중교통,탈탄소화,연료전지버스,산업생태계,기술준비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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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_국내외 사례연구를 통한 수소버스 활성화방안_최종.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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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수소버스는 탄소중립과 대기오염 저감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고정 노선 중심의 운행 특성상 충전 인프라 설치가 용이하여 정책적 효용성이 높다 수소버스는 전기버스에 비해 긴 주행거리와 운행의 탄력성 측면에서 우수하며 대규모 보급 시 인프라 비용에서도 장점이 있다 이에 따라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등은 수소버스 상용화를 위한 실증과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은 연방 정부 주도의 장기적인 실증사업을 통해 수소버스 성능과 비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기술준비수준TRL을 기준으로 상용화 단계를 정의한다 유럽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점진적인 규모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수소버스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대량 운행과 저렴한 수소 가격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일본과 중국도 수소버스 보급 목표를 구체화하며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는 최근 수소버스 실증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서울 울산 평창 등에서 시범운영을 통해 도입 가능성을 검토 중이다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이 확보되어 있지만 실증 및 평가체계는 아직 미비하다 따라서 체계적인 실증평가를 통해 차량 성능 유지비용 운수사업자 수용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수소버스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실증사업을 통해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부품 생태계 구축과 운수사업자의 경제적 수용성 확보가 핵심이다 특히 수소버스는 배터리 전기버스보다 공용부품이 많아 부품업체 생태계 확장에 유리하며 운수사업자가 비용 대비 효용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체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편대 규모 확대와 다양한 지역에서의 실증이 병행되어야 한다 유럽처럼 10대 이상 편대를 운영함으로써 유지보수와 인건비 절감을 꾀하고 다양한 도시 환경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 실효성 있는 보급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력이 절실하다
결론적으로 수소버스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신중한 상용화 전략 체계적인 실증평가 산업 생태계 구축 운수사업자의 시각 반영 지역별 다양한 실증이 병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접근을 통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1 수소버스 도입의 사회적 배경
2 주요국의 수소버스 보급 노력
3 수소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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