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이 보고서는 충청남도의 내포혁신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 거점공간의 운영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내포혁신플랫폼은 사회적경제 주민자치 도시재생 등 다양한 중간지원조직이 협업하고 도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이 공간이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사회혁신의 장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운영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공동체 거점공간은 시민의 참여와 협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공간으로 공공성과 사적 기능이 결합된 공유공간의 성격을 가진다 도시계획 행정협업 사회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효과적인 거점공간은 물리적 공간 제공을 넘어 네트워크 형성과 자원의 융합 주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운영 프로그램이 함께 구축되어야 함이 밝혀졌다 국내외 사례로는 서울혁신파크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이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부처와 민간이 협업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내포혁신플랫폼은 중간지원조직 약 15개가 입주할 예정이며 사무공간과 공유공간 협업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입주기관은 농업 복지 자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공동사업 추진과 교육 외부협력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 설계가 요구된다 내포신도시라는 지역적 특성과 도농복합의 특성을 반영하여 접근성을 고려한 공간 운영이 필요하다
운영방안으로는 단계별 프로그램 구성이 제안되었다 초기에는 신뢰형성과 상호이해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후 협업을 촉진하는 단계로 전환하여 궁극적으로 통합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이외에도 문화 교육 실험 먹거리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연결된 커뮤니티 프로그램과 청년 창업자를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될 계획이다
관리는 입주기관 중심의 민간위탁 방식이 적합하며 총 4명의 운영 인력을 배치하고 시설관리뿐 아니라 프로그램 운영 혁신프로젝트 추진 등을 포함하는 전담체계를 갖춰야 한다 또한 법적 근거 마련과 예산 확보를 위해 관련 조례 제정과 전담조직 구성이 필요하다 특히 도와 시군 간의 연계협력을 통해 시군 유휴공간도 거점화하고 내포혁신플랫폼과 네트워크화함으로써 광역적 공동체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내포혁신플랫폼은 단순한 공간 제공을 넘어 사회혁신의 구심점이자 도민 참여와 협업을 촉진하는 전략적 공간으로 발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계획 지속 가능한 관리체계 그리고 도시군 간 협력 기반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공동체 거점공간은 시민의 참여와 협업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 공간으로 공공성과 사적 기능이 결합된 공유공간의 성격을 가진다 도시계획 행정협업 사회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효과적인 거점공간은 물리적 공간 제공을 넘어 네트워크 형성과 자원의 융합 주민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운영 프로그램이 함께 구축되어야 함이 밝혀졌다 국내외 사례로는 서울혁신파크 고용복지플러스센터 등이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부처와 민간이 협업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내포혁신플랫폼은 중간지원조직 약 15개가 입주할 예정이며 사무공간과 공유공간 협업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입주기관은 농업 복지 자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공동사업 추진과 교육 외부협력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간 구성과 프로그램 설계가 요구된다 내포신도시라는 지역적 특성과 도농복합의 특성을 반영하여 접근성을 고려한 공간 운영이 필요하다
운영방안으로는 단계별 프로그램 구성이 제안되었다 초기에는 신뢰형성과 상호이해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후 협업을 촉진하는 단계로 전환하여 궁극적으로 통합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이외에도 문화 교육 실험 먹거리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연결된 커뮤니티 프로그램과 청년 창업자를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될 계획이다
관리는 입주기관 중심의 민간위탁 방식이 적합하며 총 4명의 운영 인력을 배치하고 시설관리뿐 아니라 프로그램 운영 혁신프로젝트 추진 등을 포함하는 전담체계를 갖춰야 한다 또한 법적 근거 마련과 예산 확보를 위해 관련 조례 제정과 전담조직 구성이 필요하다 특히 도와 시군 간의 연계협력을 통해 시군 유휴공간도 거점화하고 내포혁신플랫폼과 네트워크화함으로써 광역적 공동체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내포혁신플랫폼은 단순한 공간 제공을 넘어 사회혁신의 구심점이자 도민 참여와 협업을 촉진하는 전략적 공간으로 발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영계획 지속 가능한 관리체계 그리고 도시군 간 협력 기반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Ⅰ 제1장 연구개요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제2장 이론검토 및 동향
1 선행연구
2 정책동향
3 사례분석
Ⅲ 제3장 내포혁신플랫폼 현황과 정책이슈
1 내포혁신플랫폼 조성현황
2 입주희망조직 현황 및 정책수요
3 거점공간 이슈분석
4 소결
Ⅳ 제4장 기본구상 및 운영방안
1 기본구상
2 운영방안
3 관리방안
4 시군 거점공간 연계방안
Ⅴ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정책제언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록 1 서울특별시 서울혁신파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제2장 이론검토 및 동향
1 선행연구
2 정책동향
3 사례분석
Ⅲ 제3장 내포혁신플랫폼 현황과 정책이슈
1 내포혁신플랫폼 조성현황
2 입주희망조직 현황 및 정책수요
3 거점공간 이슈분석
4 소결
Ⅳ 제4장 기본구상 및 운영방안
1 기본구상
2 운영방안
3 관리방안
4 시군 거점공간 연계방안
Ⅴ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정책제언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록 1 서울특별시 서울혁신파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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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춘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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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한.중 사회경제 발전 국제 심포지엄(CNI세미나2017-173)(송두범,위안뤼쥔,팡시,쉬진,정경록,쉬자량,박춘섭,한익수,타이펑픙,이홍택,우뤼,위주청,홍원표) 2017. 12.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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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충남 82호 (2018년봄호) 2018. 0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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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홍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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