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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전략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기간
2016. 04. 01 ~ 2016. 09. 30
연구책임자
송두범
연구자
강수현
키워드
충청남도,마을교육공동체,교육자치,주민참여,학교협력,정책대안,교육네트워크,공동체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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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의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기 위한 마을교육공동체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충남은 학교와 마을 주민 행정이 협력해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려는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마을이 학교가 되고 학교가 마을이 되는 교육철학이 있다
홍성군 홍동면 아산시 송악면 등에서는 마을주민이 교사로 나서거나 도서관 운영에 참여하며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온마을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공간 주체 목적 활동 네트워크 측면에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는 주민 주도의 교육활동 자발적 네트워크 형성 공정여행문화예술제 등으로 이어지며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마을을 배움의 공간으로 전환하는 성과를 보인다 학교와 지역사회의 경계를 넘는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충남형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해선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 거버넌스 구축 관련 조례 제정 행정조직 개편 예산 및 정책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주민과 학교 간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 구조 마련이 강조된다
교육협력관 파견 공동 기본계획 수립 마을교육 관련 센터의 사업 포함 소규모 실천사업 추진 등 다양한 실천적 정책과제가 제시된다 이를 통해 마을이 아이를 함께 키우는 사회적 구조로 재편되는 기반이 조성될 수 있다
학교 학부모 주민 행정의 각 주체는 역할과 역량을 갖추고 상호 협력해야 한다 학교가 고립된 섬이 아닌 마을 속 교육공동체로 존재할 때 공교육의 본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연구배경과 목적
연구배경
연구목적
2 연구내용과 방법
연구내용
연구방법
연구의 기대효과
연구추진과정
3 선행연구 검토
II 이론적 배경 및 정책동향
1 마을교육공동체의 등장배경 및 개념정의
마을교육공동체의 확산
마을교육공동체의 개념 정의
2 마을교육공동체 정책동향
충청남도 정책동향
경기도 사례
서울시 사례
광주광역시 사례
3 마을교육공동체 국외 사례
일본 커뮤니티 스쿨
미국 커뮤니티 스쿨
4 소결
III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실태분석
1 분석의 틀
2 활동주체에 따른 충남마을교육공동체 분석
학교주도형
마을주도형
중간지원조직 주도형
3 활동내용을 중심으로 한 충남마을교육공동체 사례분석
송악마을교육공동체
홍동마을교육공동체
4 소결
IV 충청남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1 마을교육공동체 분석결과
목적
주체
공간
활동
네트워크
2 마을교육공동체 정책과제
협력 거버넌스 구축
제도 확충
조직 개편 및 강화
협의회 운영
기본계획 수립
교육연계 프로그램
마을만들기센터 협력
참여주체 역할 및 역량
V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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