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본 보고서는 충청남도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 지역 수요와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체계적인 정책방향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문화예술교육은 삶의 질 향상과 개인의 창조적 역량 개발에 기여하며 최근 지방분권 확대에 따라 지역 차원의 계획 수립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었다 충남도는 문화예술교육을 단순한 전달에서 벗어나 도민 중심 수요자 중심의 방향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과 소외계층 확대를 포함한 정책 설계가 강조된다
충남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분석 결과 교육예산은 제한적이며 교육 공간과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의 공급과 수요 사이의 불균형이 존재하고 다양한 주체 간의 연계와 협력 체계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정책 요구는 생애주기별 교육 확대 지역 자원과 연계한 공간 지원 전문인력 역량 강화 등이다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영국 일본 등은 중앙정부의 지침 아래 지역 중심의 자율적 실행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제주와 전북 등 국내 일부 광역지자체는 자체 계획 수립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을 지역 발전의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충남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에 있어 방향성과 실행모델 설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정책 방향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와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생태계 조성 지역자원 연계 협력망 구축 등이며 특히 학교사회 연계 센터공공기관 간 협업체계가 필요하다 충남의 정책과제는 지속가능한 추진체계 마련 수요자 중심 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획연구 역량 강화 교육 인력 양성 및 지역 간 교류 활성화로 요약될 수 있다
또한 정책 실행을 위한 기반으로는 조례 제정 재정 확보 전담 조직 설치가 필요하며 교육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참여형 거버넌스 구축이 강조된다 이를 통해 충남은 도민 모두가 문화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충청남도의 문화예술교육을 단순한 지원사업에서 정책적 영역으로 전환하기 위한 실태 분석과 정책 설계의 틀을 제시하며 향후 중장기적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충남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분석 결과 교육예산은 제한적이며 교육 공간과 전문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의 공급과 수요 사이의 불균형이 존재하고 다양한 주체 간의 연계와 협력 체계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정책 요구는 생애주기별 교육 확대 지역 자원과 연계한 공간 지원 전문인력 역량 강화 등이다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해 영국 일본 등은 중앙정부의 지침 아래 지역 중심의 자율적 실행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제주와 전북 등 국내 일부 광역지자체는 자체 계획 수립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을 지역 발전의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는 충남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에 있어 방향성과 실행모델 설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정책 방향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와 문화복지 실현을 위한 생태계 조성 지역자원 연계 협력망 구축 등이며 특히 학교사회 연계 센터공공기관 간 협업체계가 필요하다 충남의 정책과제는 지속가능한 추진체계 마련 수요자 중심 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획연구 역량 강화 교육 인력 양성 및 지역 간 교류 활성화로 요약될 수 있다
또한 정책 실행을 위한 기반으로는 조례 제정 재정 확보 전담 조직 설치가 필요하며 교육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참여형 거버넌스 구축이 강조된다 이를 통해 충남은 도민 모두가 문화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 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충청남도의 문화예술교육을 단순한 지원사업에서 정책적 영역으로 전환하기 위한 실태 분석과 정책 설계의 틀을 제시하며 향후 중장기적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연구 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기대효과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3 기대효과
2 연구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연구흐름
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 연구의 흐름과 보고서 구성
Ⅱ 관련이론정책 및 사업추진 실태
1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정책의 전개
1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영역
2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의 전개과정
2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추진현황과 과제
1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추진현황
2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성과와 과제
3 관련계획 검토 2018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1 정책방향
4 국내외 문화예술정책 방향 및 추진 사례
1 국외
2 국내 시도별 주요 사업현황
3 소결 및 시사점
Ⅲ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추진 실태 및 여건
1 공급 문화예술교육 예산 문화기반시설교육공간 인력운영단체
2 매개 문화예술교육을 수행한 단체 경험 및 경로
3 수요 교육 과거 경험 교육 참여 의향 교육의 장애
4 검토 종합 및 추진과제
Ⅳ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정책 기본구상 및 과제
1 정책 기본구상
1 비전
2 목표
3 추진전략
4 정책과제 도출
2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과제
1 지속가능한 충남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 생태계 구축
2 수요자인 충남 도민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
3 내생적 충남 문화예술 교육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 구축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및 요약
2 정책제언 및 향후 과제
1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인식 제고
2 문화예술교육 협의회 활성화와 거버넌스 구축
3 단계별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 방안 마련
Ⅵ 부록
1 회의록
1 착수보고전 회의
2 1차 워크숍
3 착수연심회
2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통계표
3 참고문헌
1 연구배경 및 목적 기대효과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3 기대효과
2 연구범위 및 방법
1 연구범위
2 연구방법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연구흐름
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 연구의 흐름과 보고서 구성
Ⅱ 관련이론정책 및 사업추진 실태
1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정책의 전개
1 문화예술교육 개념 및 영역
2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의 전개과정
2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추진현황과 과제
1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추진현황
2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성과와 과제
3 관련계획 검토 2018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1 정책방향
4 국내외 문화예술정책 방향 및 추진 사례
1 국외
2 국내 시도별 주요 사업현황
3 소결 및 시사점
Ⅲ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추진 실태 및 여건
1 공급 문화예술교육 예산 문화기반시설교육공간 인력운영단체
2 매개 문화예술교육을 수행한 단체 경험 및 경로
3 수요 교육 과거 경험 교육 참여 의향 교육의 장애
4 검토 종합 및 추진과제
Ⅳ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정책 기본구상 및 과제
1 정책 기본구상
1 비전
2 목표
3 추진전략
4 정책과제 도출
2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과제
1 지속가능한 충남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 생태계 구축
2 수요자인 충남 도민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
3 내생적 충남 문화예술 교육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 구축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및 요약
2 정책제언 및 향후 과제
1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인식 제고
2 문화예술교육 협의회 활성화와 거버넌스 구축
3 단계별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 방안 마련
Ⅵ 부록
1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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