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경기도는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제로셔틀을 도입하여 고령화 주차난 교통사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연간 5300만 대에 달하는 차량 증가세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교통 정책이 강조되었다
제로셔틀은 11인승 전기자율차로 시속 40km 주행 40km 거리 운행 78시간 충전이 가능하며 무선충전 및 통합관제시스템과 연계한 실증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운행노선은 판교제로시티와 판교역을 중심으로 설정되었다
차세대 ITS 시범사업은 도로와 차량 간 통신V2X에 기반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돌발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대전세종 일대에서 약 88km 구간에 적용되었다
ITS 서비스는 도로위험 신호위반 기상위험 등 30여 종의 정보를 제공하며 순응도와 만족도 조사 결과 기존 ITS보다 교통사고 예방 효과와 이용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스쿨존 실버존 교차로 안전경고 등 실효성 있는 서비스로 평가되었다
통합 시뮬레이터 개발로 보급률 통신환경 등에 따른 효과 분석이 가능해졌으며 향후 CITS와 MaaSMobility as a Service 연계 공유 모빌리티 인프라 확대 등 미래형 교통정책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목차
II 추진경위
III 판교제로시티 개요
IV 교통현황 및 계획
V 제로셔틀 사양 및 성능
VI 계획
VII 기대효과
차세대 ITS 시범사업 개요
차세대 ITS 시범사업 순응도 및 만족도 분석
차세대 ITS 효과분석 통합 시뮬레이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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