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2019년 5월 12일부터 18일까지 충남연구원은 일본 구라시키 오카야마 다카마쓰를 방문하여 고령자 중심의 교통안전 및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사례를 조사함 부여군 국민디자인단 서비스디자인에 활용 목적
구라시키시는 교통베리어프리법에 따라 철도역 중심의 중점정비지구를 설정하고 하드웨어시설 정비와 소프트웨어의식개선를 연계해 전면적인 교통약자 친화정책을 추진함
오카야마현은 고령자 교통안전 현민운동을 통해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운전자 대상 정책을 세분화하고 반사재 보급 면허 반납 인센티브 제공 교통교육 등을 통해 고령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있음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은 신호등 보도 주차장 등 모든 교통시설에서 고령자와 장애인을 고려한 구조로 개선하고 있으며 버스 폐지 대신 택시 이용 장려 등 지역 맞춤형 대응을 병행함
다카마쓰시는 고령자 대상 자전거 안전교육 실버 드라이버스쿨 노인 교통지도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야간사고 예방을 위한 반사재 교육과 체험교실도 병행함
각 도시 모두 시민참여와 행정민간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교통안전 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종합적이고 현장밀착형 교통안전정책이 핵심임
구라시키시는 교통베리어프리법에 따라 철도역 중심의 중점정비지구를 설정하고 하드웨어시설 정비와 소프트웨어의식개선를 연계해 전면적인 교통약자 친화정책을 추진함
오카야마현은 고령자 교통안전 현민운동을 통해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운전자 대상 정책을 세분화하고 반사재 보급 면허 반납 인센티브 제공 교통교육 등을 통해 고령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있음
유니버설디자인 정책은 신호등 보도 주차장 등 모든 교통시설에서 고령자와 장애인을 고려한 구조로 개선하고 있으며 버스 폐지 대신 택시 이용 장려 등 지역 맞춤형 대응을 병행함
다카마쓰시는 고령자 대상 자전거 안전교육 실버 드라이버스쿨 노인 교통지도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야간사고 예방을 위한 반사재 교육과 체험교실도 병행함
각 도시 모두 시민참여와 행정민간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교통안전 환경을 구축하고 있으며 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종합적이고 현장밀착형 교통안전정책이 핵심임
목차
Ⅰ 출장목적
Ⅱ 방문지역
Ⅲ 출장기간
Ⅳ 출장자
Ⅴ 조사내용
Ⅵ 방문도시 교통안전정책 내용
1 구라시키 시청
1 주요 교통안전정책 내용
2 오카야마 현청
1 오카야마 주요 교통안전정책 내용
2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3 다카마쓰시 교통안전정책 내용
Ⅶ 참고자료
Ⅷ 방문기관
Ⅱ 방문지역
Ⅲ 출장기간
Ⅳ 출장자
Ⅴ 조사내용
Ⅵ 방문도시 교통안전정책 내용
1 구라시키 시청
1 주요 교통안전정책 내용
2 오카야마 현청
1 오카야마 주요 교통안전정책 내용
2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정책
3 다카마쓰시 교통안전정책 내용
Ⅶ 참고자료
Ⅷ 방문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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