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내용
보령시는 지역안전지수 개선을 위해 교통사고와 범죄 분야를 중심으로 종합 컨설팅을 진행했다 2015년부터 매년 발표되는 지역안전지수에서 낮은 등급을 기록한 교통안전 부문과 외지관광객 유입이 많은 특성을 반영한 범죄 분야가 주요 개선 대상으로 설정되었다
교통사고 분야에서는 사망자 수와 고령자 사고비율이 높은 것이 문제로 지적되었으며 사고 다발지역 시간대 가해자 및 피해자 특성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대책이 제시되었다 운전자 안전벨트 착용률과 응급대응체계 확보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범죄 분야에서는 5대 범죄절도 살인 강도 폭력 강간 발생건수가 주요 지표로 활용되었고 인구밀도 유흥업소 수 범죄예방 CCTV 설치 수 등의 영향을 받았다 시민들의 심야시간대 불안감 외국인 및 외지인에 대한 범죄 우려도 체감안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체감안전도 조사는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병행하여 수행되었고 응답자들은 교통 및 범죄 예방 활동의 필요성을 공감하며 구체적인 개선 요구를 제시하였다 주요 요청으로는 도로 개선 방범용 CCTV 확대 순찰 강화 등이 포함되었다
위험지역 분석에서는 특정 교차로 학교 주변 관광지 인근 등이 집중적으로 지적되었으며 노인 여성 청소년 등 취약계층 보호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위치 기반 안전 개선과 주민 참여형 정책이 권고되었다
종합적으로 보령시는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제도물리사회적 안전망 강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사고 및 범죄 사망자 수 감소 시민 불안감 해소 안전문화 정착을 목표로 설정했다
교통사고 분야에서는 사망자 수와 고령자 사고비율이 높은 것이 문제로 지적되었으며 사고 다발지역 시간대 가해자 및 피해자 특성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대책이 제시되었다 운전자 안전벨트 착용률과 응급대응체계 확보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범죄 분야에서는 5대 범죄절도 살인 강도 폭력 강간 발생건수가 주요 지표로 활용되었고 인구밀도 유흥업소 수 범죄예방 CCTV 설치 수 등의 영향을 받았다 시민들의 심야시간대 불안감 외국인 및 외지인에 대한 범죄 우려도 체감안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체감안전도 조사는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병행하여 수행되었고 응답자들은 교통 및 범죄 예방 활동의 필요성을 공감하며 구체적인 개선 요구를 제시하였다 주요 요청으로는 도로 개선 방범용 CCTV 확대 순찰 강화 등이 포함되었다
위험지역 분석에서는 특정 교차로 학교 주변 관광지 인근 등이 집중적으로 지적되었으며 노인 여성 청소년 등 취약계층 보호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에 따라 위치 기반 안전 개선과 주민 참여형 정책이 권고되었다
종합적으로 보령시는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제도물리사회적 안전망 강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사고 및 범죄 사망자 수 감소 시민 불안감 해소 안전문화 정착을 목표로 설정했다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Ⅱ 보령시 현황
1 일반현황
2 안전정책 및 조례
Ⅲ 지역안전지수
1 지역안전지수 개요
2 교통사고
3 범죄
Ⅳ 교통사고 및 범죄발생 체감안전도 실증분석
1 응답자의 특성
2 교통사고안전에 대한 인식도
3 범죄안전에 대한 인식도
4 범죄예방활동
Ⅴ 시민 안전인식 심층인터뷰 결과 및 위험지역 분석
1 조사설계
2 교통안전 체감도
3 범죄안전 체감도
4 심층인터뷰 결과 위험지역 및 요구사항
Ⅵ 보령시민 체감안전도 개선을 위한 제언
1 결과요약
2 교통사고 및 범죄 발생 저감과 사망자 감축을 위한 사업
[부록] 보령시 체감 안전도 설문지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Ⅱ 보령시 현황
1 일반현황
2 안전정책 및 조례
Ⅲ 지역안전지수
1 지역안전지수 개요
2 교통사고
3 범죄
Ⅳ 교통사고 및 범죄발생 체감안전도 실증분석
1 응답자의 특성
2 교통사고안전에 대한 인식도
3 범죄안전에 대한 인식도
4 범죄예방활동
Ⅴ 시민 안전인식 심층인터뷰 결과 및 위험지역 분석
1 조사설계
2 교통안전 체감도
3 범죄안전 체감도
4 심층인터뷰 결과 위험지역 및 요구사항
Ⅵ 보령시민 체감안전도 개선을 위한 제언
1 결과요약
2 교통사고 및 범죄 발생 저감과 사망자 감축을 위한 사업
[부록] 보령시 체감 안전도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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