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내용
이 보고서는 충청남도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한 사고다발지역 원인분석과 정책적 대응 방안을 제시한 연구로 교통안전 강화를 위한 근거 기반의 종합계획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충남은 최근 몇 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과 같은 생활권 내 보행자 사고 비중이 높아 지역 맞춤형 대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연구는 충남 전역의 교통사망사고 데이터를 유형별 법규위반별 가해차종별 교통약자별 도로조건별로 분류하고 GIS 기반의 공간분석을 통해 사고다발지역을 시각화하고 원인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차대사람 사고와 차대차 정면충돌이 사망사고의 주요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고령자와 야간 시간대 사고 비율이 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고는 지방도 교차로 직선도로 구간 등 특정 조건에서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법규 위반 요인 중에서는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신호위반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었으며 운전자의 주의력 부족과 도로 인프라의 안전 미비가 중첩된 문제가 확인되었다 지역별로는 교통안전 관리 조직의 편차 교통안전계획 수립 미흡 예산 부족 등도 사고예방 활동의 장애 요소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를 바탕으로 교통안전 관리체계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획일적인 법령 적용에서 벗어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법적 근거와 세부계획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충청남도가 교통안전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업 추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교통약자 보호와 사고위험 공간 개선을 위한 선별적 투자 및 관리가 강조된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충청남도 교통사망사고 감소를 위한 과학적 분석 기반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정책 수립 및 시군 교통안전사업 추진 시 실질적인 참고자료로 기능할 수 있다
연구는 충남 전역의 교통사망사고 데이터를 유형별 법규위반별 가해차종별 교통약자별 도로조건별로 분류하고 GIS 기반의 공간분석을 통해 사고다발지역을 시각화하고 원인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차대사람 사고와 차대차 정면충돌이 사망사고의 주요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고령자와 야간 시간대 사고 비율이 특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고는 지방도 교차로 직선도로 구간 등 특정 조건에서 집중되는 경향을 보였다
법규 위반 요인 중에서는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신호위반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었으며 운전자의 주의력 부족과 도로 인프라의 안전 미비가 중첩된 문제가 확인되었다 지역별로는 교통안전 관리 조직의 편차 교통안전계획 수립 미흡 예산 부족 등도 사고예방 활동의 장애 요소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이를 바탕으로 교통안전 관리체계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획일적인 법령 적용에서 벗어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법적 근거와 세부계획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충청남도가 교통안전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업 추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셋째 교통약자 보호와 사고위험 공간 개선을 위한 선별적 투자 및 관리가 강조된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충청남도 교통사망사고 감소를 위한 과학적 분석 기반의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정책 수립 및 시군 교통안전사업 추진 시 실질적인 참고자료로 기능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교통안전관리체계 개요
1 교통안전관리 법체계 및 기본구조
2 교통안전관리 관련 충청남도 관리조직 및 기구
3 충청남도 교통안전관리 계획
Ⅲ 교통 사망사고 현황분석
1 기초자료분석
2 유형별 교통 사망사고 발생요인 분석
3 분석종합
Ⅳ 교통안전 관리 취약점 및 정책적 제언
1 교통안전 관리 취약성 분석 종합
2 교통안전 정책적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교통안전관리체계 개요
1 교통안전관리 법체계 및 기본구조
2 교통안전관리 관련 충청남도 관리조직 및 기구
3 충청남도 교통안전관리 계획
Ⅲ 교통 사망사고 현황분석
1 기초자료분석
2 유형별 교통 사망사고 발생요인 분석
3 분석종합
Ⅳ 교통안전 관리 취약점 및 정책적 제언
1 교통안전 관리 취약성 분석 종합
2 교통안전 정책적 제언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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