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충청남도 청년 셰어하우스 사업은 이주 및 지역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주거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주거비 절감과 청년 커뮤니티 공간 구축을 목표로 한다 201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4개 시군에서 운영 중이며 134명의 청년이 참여했다 입주자의 대부분은 주거비 절감을 주요 이유로 참여하였으며 만족도도 높은 편이지만 또래 청년과의 교류 등 공동체적 기능은 기대에 못 미쳤다
사업에 참여한 시군들은 입주자 모집 운영관리 공간조성 등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질적으로는 주거지원사업으로만 인식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주거지원을 넘어선 청년정책적 목표 달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셰어하우스 공간이 청년 커뮤니티 구축이나 창의 활동의 거점이 되지 못하는 점은 사업의 구조적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청년들이 느끼는 셰어하우스의 장점은 주거비 절감이지만 생활환경과 지역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정착의지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중도 퇴실 비율도 높아 안정적 운영과 청년 유입 효과에 의문이 제기된다 셰어하우스 운영을 위한 시군별 여건 차이와 예산 부담도 지속적인 사업 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셰어하우스를 단순한 임대주택 제공을 넘어서 청년정책 플랫폼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는 단계별 청년주거 프로그램 설계 입주자와 지역사회 간 연결을 지원하는 청년주거매니저 양성 청년주거복지 관련 조례 제정 등을 통한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셰어하우스를 청년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정착 기반 마련을 위한 복합적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지역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험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커뮤니티 운영비 지원과 매니저 운영체계의 정비도 시급한 과제로 지적된다
결론적으로 셰어하우스 사업은 단순한 주거비 지원을 넘는 종합적 청년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청년의 지역 정착과 자립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재설계되어야 한다 이는 지역사회 지속가능성과 청년 유입 확대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사업에 참여한 시군들은 입주자 모집 운영관리 공간조성 등 여러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질적으로는 주거지원사업으로만 인식되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주거지원을 넘어선 청년정책적 목표 달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셰어하우스 공간이 청년 커뮤니티 구축이나 창의 활동의 거점이 되지 못하는 점은 사업의 구조적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청년들이 느끼는 셰어하우스의 장점은 주거비 절감이지만 생활환경과 지역 정보 부족 등으로 인해 정착의지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중도 퇴실 비율도 높아 안정적 운영과 청년 유입 효과에 의문이 제기된다 셰어하우스 운영을 위한 시군별 여건 차이와 예산 부담도 지속적인 사업 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셰어하우스를 단순한 임대주택 제공을 넘어서 청년정책 플랫폼으로 확대할 것을 제안한다 구체적으로는 단계별 청년주거 프로그램 설계 입주자와 지역사회 간 연결을 지원하는 청년주거매니저 양성 청년주거복지 관련 조례 제정 등을 통한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셰어하우스를 청년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정착 기반 마련을 위한 복합적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지역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실험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커뮤니티 운영비 지원과 매니저 운영체계의 정비도 시급한 과제로 지적된다
결론적으로 셰어하우스 사업은 단순한 주거비 지원을 넘는 종합적 청년정책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청년의 지역 정착과 자립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재설계되어야 한다 이는 지역사회 지속가능성과 청년 유입 확대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
목차
1 연구의 개요
2 귀어귀촌 현황
3 충남 귀어귀촌 평가 및 발전 방향 도출
4 비전목표 및 추진과제
2 귀어귀촌 현황
3 충남 귀어귀촌 평가 및 발전 방향 도출
4 비전목표 및 추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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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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