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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남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DB 구축
정책지원

충청남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DB 구축

기간
2023. 04. 01 ~ 2023. 08. 31
연구책임자
김종범
연구자
이상신,박세찬,이가혜,황규철,최영남
키워드
대기오염물질,배출량,충청남도,CAPSS,시군별특성,Ver.6,정책제안,감축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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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보고서는 대기정책지원시스템CAPSS을 기반으로 충청남도 및 15개 시군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을 분석하고 지역별 맞춤형 관리 대책을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CAPSS는 환경부가 주관하는 국가 배출량 통계 시스템으로 전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데이터베이스이다 2020년부터 산정방식을 Ver5에서 Ver6로 개편하면서 보다 정교하고 현실적인 배출량 분석이 가능해졌다
충청남도는 전국 최대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 제철소 석유화학단지 등이 밀집되어 있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전국 상위권을 차지한다 2016년에는 전국 2위를 기록했으나 이후 지속적인 감축 노력으로 2020년에는 4위로 하락하였다 이 기간 동안 충남은 354의 배출량 감소율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시군별 분석 결과 당진서산보령태안은 산업형 배출특성이 강하며 제조업 연소와 에너지 산업 연소에서 높은 비중을 보였다 반면 천안아산은 도시형 배출특성을 예산홍성청양 등은 농업 및 생물성 연소 중심의 농어촌형 특성을 보인다 이에 따라 충남은 전체 시군을 에너지산업형 도농복합형 농어촌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CAPSS Ver6의 도입은 배출량 추정의 정확도를 높였으며 특히 비산먼지 NH3 VOCs 등 생활 및 농업 부문 오염물질에 대한 개선 효과가 컸다 연도별로 보면 NOx와 SOx는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였고 VOCs와 NH3는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생활오염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대기질 관리 권역을 4개 권역에서 보다 세분화하여 실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다 충남은 지역 내 특성이 다양하므로 단일 정책보다는 시군별 맞춤형 정책이 요구된다 또한 배출량 중심의 관리를 넘어 농도 중심의 관리로 전환할 필요성이 대두된다
끝으로 보고서는 정책 수립 시 최신 자료 반영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준실시간 자료SEMS TMS의 활용 지자체 분석 역량 강화 지역 맞춤형 관리 체계 수립 등을 제안하며 향후 2차 및 3차 대기질 개선계획에 본 연구결과가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목차

1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2장 대기정책지원시스템CAPSS
1 CAPSS의 정의와 목적
2 배출원 분류체계 및 배출량 산정방법
3 배출량 자료의 형태
4 Ver5 및 Ver6 배출량 비교
3장 충청남도 및 시군의 배출량 변화
1 연도별 충청남도의 배출량 변화 추이
2 연도별 충남 내 시군의 배출량 변화 추이
3 시군별 대기오염물질 배출 특성
4장 지역별 대기오염물질 관리 대책
1 대기환경분야 정책 현황 분석
2 정책 제안
부록
AO 지역별 배출량 변화 추이 천안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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