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보고서

내용
뉴욕과 뉴저지를 연결하는 PATH 광역철도는 대도시 간 교통접근성과 복합환승 시스템을 갖춘 사례로 철도 현대화 프로젝트인 PATH Forward를 통해 시스템 효율성과 승객 편의를 개선하고 있다 뉴저지 공대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V2I 통신기술과 통합 연결 도시 회랑ICUC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 교통의 안전성과 효율성 제고 방안을 실증 중이다
테네시강 유역개발청TVA은 에너지 공급 수자원 관리 환경 보전 지역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며 7개 주에 걸친 도시들이 산업 기능을 분담하도록 개발되었다 이 지역은 홍수 예방 수운 확보 여가 활용 생태관광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통합적 관리체계를 바탕으로 광역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공공 토지는 7개 구역으로 기능별로 분류해 관리되고 있으며 주민 참여와 산학연 협력을 통해 자원 활용과 재생에너지 보급도 확대 중이다
테네시주 교통국은 광역 교통망과 토지이용 모형을 통합한 분석 시스템을 운영하며 미래 기후변화로 인한 홍수 등 재난에 대비한 인프라 전략도 함께 수립하고 있다 교통수요예측과 토지이용 변화를 함께 분석하고 이를 시각화한 대시보드를 통해 정책결정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은 이러한 사례를 바탕으로 금강유역의 공동 개발과 초광역 교통망 형성 기후변화 대응형 인프라 구축 첨단 모빌리티 기술 적용 등 지역 간 협력 기반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2 출장내용
현장조사
미국 뉴욕 광역철도PATH
테네시강 유역 개발청TVA
기관방문 자문회의 및 인터뷰
뉴저지 공대
테네시주 교통국
3 연구 반영 및 시사점
초광역권 형성 목적
금강유역을 공동으로 관리하고 개발할 수 있는 광역적인 계획과 조직 필요
공동사업 발굴
지역 간 초광역 교통망 구상
광역권 지역의 교통과 토지이용 모형을 활용한 광역 교통망 검토 필요
미래 여건 변화 고려한 모빌리티 개선 방안 검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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