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본 연구는 충남사회조사를 활용해 태안군 청년의 실태를 분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목적을 두며 태안군 청년의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 문화여가 정책 수요를 포괄적으로 조사했다 태안군 청년은 남성이 더 많고 결혼한 비율이 높은 편이며 대다수가 읍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유입 청년은 주로 30대이며 현지 청년은 20대와 40대에 많이 분포해 있다 또한 유입 청년은 1인 가구가 많고 현지 청년은 다인 가구가 많은 경향을 보였다
청년의 고용 실태에서는 약 70가 근로 중이며 유입 청년은 전문관리직과 임금 근로자 비중이 높고 현지 청년은 기능노무직과 비임금 근로자 비중이 높다 일자리 기회와 소득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수준이며 시간제 고용도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인다 근로시간과 직장만족도는 평균적이나 유입 청년은 고용안정성과 장래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주거 형태는 유입 청년이 아파트다세대 주택에 현지 청년은 단독연립주택에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유입 청년은 월세 비중이 높다 주거환경과 대중교통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낮고 특히 쇼핑시설과 여가공간 시내버스 이용에 대한 불만이 많다 유입 청년은 평생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만족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기적인 거주 의사도 현지 청년에 비해 낮은 편이다
청년의 복지 상황에서는 대부분이 월 소비가 소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청년의 60가 생계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삶의 만족감과 행복도는 보통 수준이나 자살 충동 경험은 현지 청년에게서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문화여가활동은 매우 제한적이며 주로 외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여가활동 비용은 대부분 월 10만 원 이하이며 관람하지 않는 주요 이유는 시간 부족과 프로그램 부재였다
정책 수요에 있어 청년들은 청년정책 활성화 복지 및 보건의료 강화 출산장려 일자리 제공 주거 안정 등을 주요 정책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유입 청년은 일자리 인프라 구축 현지 청년은 사회적기업 육성에 더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교통 개선 요구에서는 버스 배차시간 조정과 운전자의 친절 및 안전운행 확보가 우선과제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충남사회조사를 통해 태안군 청년의 실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나 표본 비중의 개선과 조사 항목의 보완이 필요하다 특히 청년 참여 권리와 정책수요 항목 확대 표본 수의 인구 비례 조정 등이 이루어져야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과 실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청년의 고용 실태에서는 약 70가 근로 중이며 유입 청년은 전문관리직과 임금 근로자 비중이 높고 현지 청년은 기능노무직과 비임금 근로자 비중이 높다 일자리 기회와 소득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수준이며 시간제 고용도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인다 근로시간과 직장만족도는 평균적이나 유입 청년은 고용안정성과 장래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주거 형태는 유입 청년이 아파트다세대 주택에 현지 청년은 단독연립주택에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유입 청년은 월세 비중이 높다 주거환경과 대중교통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낮고 특히 쇼핑시설과 여가공간 시내버스 이용에 대한 불만이 많다 유입 청년은 평생교육에 대한 접근성과 만족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기적인 거주 의사도 현지 청년에 비해 낮은 편이다
청년의 복지 상황에서는 대부분이 월 소비가 소득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청년의 60가 생계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삶의 만족감과 행복도는 보통 수준이나 자살 충동 경험은 현지 청년에게서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문화여가활동은 매우 제한적이며 주로 외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여가활동 비용은 대부분 월 10만 원 이하이며 관람하지 않는 주요 이유는 시간 부족과 프로그램 부재였다
정책 수요에 있어 청년들은 청년정책 활성화 복지 및 보건의료 강화 출산장려 일자리 제공 주거 안정 등을 주요 정책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유입 청년은 일자리 인프라 구축 현지 청년은 사회적기업 육성에 더 높은 관심을 보였다 교통 개선 요구에서는 버스 배차시간 조정과 운전자의 친절 및 안전운행 확보가 우선과제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충남사회조사를 통해 태안군 청년의 실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나 표본 비중의 개선과 조사 항목의 보완이 필요하다 특히 청년 참여 권리와 정책수요 항목 확대 표본 수의 인구 비례 조정 등이 이루어져야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과 실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Ⅰ 배경 및 목적
Ⅱ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Ⅲ 태안군 청년의 실태분석
Ⅳ 결론 및 향후과제
Ⅱ 분석자료 및 분석방법
Ⅲ 태안군 청년의 실태분석
Ⅳ 결론 및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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