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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공주역 이용객 모니터링(2024년)
현안

KTX 공주역 이용객 모니터링(2024년)

기간
2024. 12. 04 ~ 2025. 01. 31
연구책임자
김양중
연구자
권정민
키워드
공주역,KTX,접근성,편의시설,관광지,교통망,관광객,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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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KTX 공주역은 충청남도 공주시와 인근 5개 시군의 교통 요충지로 역사적 자산과 관광자원을 갖추고 있음에도 일평균 승하차 인원이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이용자 수는 증가 추세이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요 이용자는 충남 거주자이며 방문 목적은 개인용무와 관광이 중심이다 특히 관광 목적의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역내 편의시설과 프로그램 마련이 중요하다
교통 접근성 문제는 여전히 공주역의 가장 큰 불만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자가용과 렌터카 이용 비율이 높은 만큼 전용 주차공간 확보 렌터카 서비스 확대 대중교통 노선 개선 등이 요구된다 또한 홍보 수단으로는 유튜브 포털사이트 코레일 홈페이지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으며 연령대에 따라 효과적인 홍보 채널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SNS와 인터넷을 통한 홍보가 특히 30대 이하에서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관광객은 주로 자유여행을 선호하며 관광상품 이용률은 매우 낮은 편이다 이에 따라 공주역을 거점으로 한 지역 특화 관광상품 개발과 여행사와의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 방문 목적지로는 공산성과 백제문화제 축제장이 가장 인기가 높으며 상대적으로 방문율이 낮은 관광지에 대해서는 콘텐츠 개발과 접근성 향상을 통해 분산 유도가 요구된다
1박 2일 체류가 가장 일반적인 일정으로 조사되었으며 숙박 형태로는 펜션이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숙박형 관광객을 위한 체험형 콘텐츠 지역 특산물 판매 야시장 운영 등 소비 촉진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체험 프로그램은 가족 단위 관광객과 10대에게 높은 선호도를 보이며 이를 반영한 연령별 프로그램 구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공주역 이용객은 청결한 시설 이동 시간 단축 주차시설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지만 교통 불편 편의시설 부족 음식점 부재에 대한 불만도 컸다 오송역과 같은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해 다양한 편의시설과 음식점 유치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인근 시군과의 협업도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공주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통 접근성 개선 렌터카 인프라 확충 관광객 맞춤형 콘텐츠 개발 온라인 홍보 전략 강화 그리고 관광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지역 연계 프로그램 추진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 코레일 지역 기업 간 협력이 핵심이다

목차

I 연구배경 및 목적
II 승하차자 이동경로
III 공주역 이용현황
IV 관광객 부가조사
V 공주역 홍보 및 활성화 방안
VI 요약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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