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내용
이 보고서는 충청남도가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적응하고 선도하기 위한 지식기반 행정체제 구축방안을 제시하는 정책연구이다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기존 산업사회와 다른 행정 환경과 기능을 요구하며 이에 따라 행정조직과 인적자원의 혁신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보고서는 신지식 공무원 개념을 중심으로 새로운 인재상을 제시한다 신지식인은 단순한 정보 보유자가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 지식의 공유활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실천적 인물이다 이들은 조직 내에서 지식 생성 저장 활용 공유의 전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행정 혁신의 핵심 주체로 설정된다
충남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 결과 신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지만 실제 업무에의 활용도는 아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 공유 문화의 부재 자기개발 기회의 부족 평가보상 시스템의 미비 등이 장애 요인으로 지적되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실천방안으로 첫째 학습조직으로의 전환과 자기개발 시스템 강화 둘째 신지식 공무원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셋째 공정한 능력보상과 다양한 평가제도의 도입 넷째 감사제도 보완과 성과모니터링 체계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전략들은 단순한 조직 내 정보화가 아닌 지식 기반의 정책 결정 및 행정 운영 전반의 체계적 변화로 이어져야 하며 결국 충남도정의 경쟁력 제고와 주민 중심 행정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고서는 끝으로 지식기반행정의 실현을 위한 후속 연구 필요성과 지속적인 실천 노력을 강조하며 충남이 지식 선진 지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보고서는 신지식 공무원 개념을 중심으로 새로운 인재상을 제시한다 신지식인은 단순한 정보 보유자가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 지식의 공유활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실천적 인물이다 이들은 조직 내에서 지식 생성 저장 활용 공유의 전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행정 혁신의 핵심 주체로 설정된다
충남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 결과 신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지만 실제 업무에의 활용도는 아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 공유 문화의 부재 자기개발 기회의 부족 평가보상 시스템의 미비 등이 장애 요인으로 지적되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실천방안으로 첫째 학습조직으로의 전환과 자기개발 시스템 강화 둘째 신지식 공무원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유연한 조직문화 조성 셋째 공정한 능력보상과 다양한 평가제도의 도입 넷째 감사제도 보완과 성과모니터링 체계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전략들은 단순한 조직 내 정보화가 아닌 지식 기반의 정책 결정 및 행정 운영 전반의 체계적 변화로 이어져야 하며 결국 충남도정의 경쟁력 제고와 주민 중심 행정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고서는 끝으로 지식기반행정의 실현을 위한 후속 연구 필요성과 지속적인 실천 노력을 강조하며 충남이 지식 선진 지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둔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 2 장 지식기반행정과 신지식 공무원의 모색
제 1 절 환경변화와 지식정보사회
1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2 지식 및 신지식인의 개념구조
3 지식의 구성체계
4 지식메카니즘의 단계
제 2 절 지식기반행정과 인적자원개발
1 지식기반행정의 논의기반
2 지식기반행정의 특징과 경쟁력
3 새로운 밀레니엄시대의 교육훈련
4 신지식인과 인적자원개발
제 3 절 신지식 공무원상의 모색
1 신지식 공무원의 필수요건
2 신지식 공무원의 아이디어 개발
제 3 장 충남도정 직원에 대한 실증적 조사분석 및 논의
제 1 절 연구조사설계
1 조사개요
2 설문문항의 구성
3 척도화 및 자료처리
제 2 절 조사표본의 특성
1 표본특성
2 종합분석
제 3 절 설문조사의 분석결과
1 신지식에 대한 기본바탕
2 신지식을 통한 업무활용
3 신지식을 통한 업무개선
4 신지식을 통한 조직발전
제 4 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1 기본바탕 분석결과의 논의
2 업무활용 분석결과의 논의
3 업무개선 분석결과의 논의
4 조직발전 분석결과의 논의
제 4 장 신지식 공무원상을 위한 현실적용방안
제 1 절 신지식 공무원상의 정립요건
1 신지식 공무원 육성 및 활용 강화
2 신지식 공무원으로의 변화방향
제 2 절 학습조직화를 통한 자기개발과 조직발전
1 학습조직으로의 전환
2 자기개발과 조직발전의 연계화
제 3 절 Y이론적 리더십과 평가제도의 다원화
1 Y이론적 리더십의 강조
2 평가제도의 다원화
제 4 절 능력보상의 공정화와 감사제도의 보완
1 능력인정제의 도입시행
2 감사제도의 보완적 운영
제 5 장 결 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행정학적 시사점
제 2 절 앞으로의 연구과제
참고문헌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 2 장 지식기반행정과 신지식 공무원의 모색
제 1 절 환경변화와 지식정보사회
1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2 지식 및 신지식인의 개념구조
3 지식의 구성체계
4 지식메카니즘의 단계
제 2 절 지식기반행정과 인적자원개발
1 지식기반행정의 논의기반
2 지식기반행정의 특징과 경쟁력
3 새로운 밀레니엄시대의 교육훈련
4 신지식인과 인적자원개발
제 3 절 신지식 공무원상의 모색
1 신지식 공무원의 필수요건
2 신지식 공무원의 아이디어 개발
제 3 장 충남도정 직원에 대한 실증적 조사분석 및 논의
제 1 절 연구조사설계
1 조사개요
2 설문문항의 구성
3 척도화 및 자료처리
제 2 절 조사표본의 특성
1 표본특성
2 종합분석
제 3 절 설문조사의 분석결과
1 신지식에 대한 기본바탕
2 신지식을 통한 업무활용
3 신지식을 통한 업무개선
4 신지식을 통한 조직발전
제 4 절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1 기본바탕 분석결과의 논의
2 업무활용 분석결과의 논의
3 업무개선 분석결과의 논의
4 조직발전 분석결과의 논의
제 4 장 신지식 공무원상을 위한 현실적용방안
제 1 절 신지식 공무원상의 정립요건
1 신지식 공무원 육성 및 활용 강화
2 신지식 공무원으로의 변화방향
제 2 절 학습조직화를 통한 자기개발과 조직발전
1 학습조직으로의 전환
2 자기개발과 조직발전의 연계화
제 3 절 Y이론적 리더십과 평가제도의 다원화
1 Y이론적 리더십의 강조
2 평가제도의 다원화
제 4 절 능력보상의 공정화와 감사제도의 보완
1 능력인정제의 도입시행
2 감사제도의 보완적 운영
제 5 장 결 론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행정학적 시사점
제 2 절 앞으로의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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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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