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도

내용
연구 목적은 두 가지다 첫째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운영체계 도입으로 에너지 절약과 환경부하 저감을 도모하는 것이다 둘째 생태적경관적사회적 안전 요소를 고려한 교통시설 설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농촌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통수요관리 녹색교통수단 도입 자연 회랑기능 강화 등이 주요 목표로 설정되었다
농촌도로는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지역의 경제활동 사회적 연결 생태계 흐름에 기여하는 다기능적 공간이다 과거에는 경작지 접근로 위주였으나 이제는 농산물 유통 사회서비스 접근 일상 통행 등 복합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생활권의 통합을 위한 체계적 도로망과 지역 간 연계 강화를 위한 광역교통체계 정비가 필수적이다
환경친화적 교통운영체계 구축 방안으로는 대중교통 효율화 자전거 및 도보 활성화 교통정보 시스템 도입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자전거도로는 기존 도로 및 수변공간과 연계해 설치하고 대중교통은 승객 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또한 도로 선형 개량 회전교차로 설치 등은 교통사고를 줄이고 소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교통시설 정비 측면에서는 생태통로 설치 생물서식지 단절 최소화 녹지 조성 등을 통해 도로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해야 한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통경관 디자인 어린이노약자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시설 개선도 포함된다 이처럼 도로 설계와 운영 전반에서 지속가능성과 인간 중심의 접근이 요구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단순한 차량 이동 중심의 농촌교통체계를 넘어서서 지역 통합 환경 보전 주민 안전을 동시에 고려하는 통합적 교통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향후 농촌 지역 개발 및 계획 수립 시 핵심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기초자치단체의 정책 실행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제2장 환경친화적 농촌 도로교통체계 정비구상
1 환경친화적 농촌 도로교통정비의 개념
2 환경친화적 농촌 도로교통 정비 목표와 원칙
제3장 환경친화적 농촌 도로교통체계 정비방안
1 생활권의 통합과 소통을 보장하는 도로교통체계 구축
2 환경부하를 저감하는 교통운영체계 구축방안
제4장 교통시설 정비방안
1 자연생태계를 배려하는 교통시설 정비방안
2 지역의 경관개성안전을 배려하는 교통시설 정비방안
제5장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 농촌도로정비사업 계획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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