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내용
동북아 경제는 과거 수직적 산업구조에서 상호 대등한 수평관계로 발전하고 있으며 협력 중심에서 경쟁 중심으로 전환되는 추세 속에 시장 및 경제 통합의 필요성도 증가하고 있음
해운산업에서는 선박 대형화와 항만자동화 물류정보화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으며 글로벌 얼라이언스 등 선사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항로 최적화와 비용절감이 이루어지고 있음
중국 일본 한국의 주요 항만은 물동량 증가와 컨테이너화 확대에 대응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은 상하이 센젠 등 항만을 중심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동북아 3국의 항만 및 물류정책은 해운시장 개방 항만 인프라 확대 복합운송체계 구축 등을 통해 물류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며 WTO 체제와 FTA 확대에 따라 개방정책이 본격화됨
과거 항만 중심축은 일본홍콩에 집중되었으나 최근에는 중국 항만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부산과 카오슝은 허브항만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으나 주변 항만과의 협력 필요성이 제기됨
중심항만과 지역항만 간 피더 네트워크의 유기적 연계가 강화되며 대형선사들은 환적시장에 직접 진출하여 항로 효율화와 서비스 품질 제고를 도모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해운산업에서는 선박 대형화와 항만자동화 물류정보화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으며 글로벌 얼라이언스 등 선사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항로 최적화와 비용절감이 이루어지고 있음
중국 일본 한국의 주요 항만은 물동량 증가와 컨테이너화 확대에 대응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은 상하이 센젠 등 항만을 중심으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동북아 3국의 항만 및 물류정책은 해운시장 개방 항만 인프라 확대 복합운송체계 구축 등을 통해 물류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며 WTO 체제와 FTA 확대에 따라 개방정책이 본격화됨
과거 항만 중심축은 일본홍콩에 집중되었으나 최근에는 중국 항만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부산과 카오슝은 허브항만으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으나 주변 항만과의 협력 필요성이 제기됨
중심항만과 지역항만 간 피더 네트워크의 유기적 연계가 강화되며 대형선사들은 환적시장에 직접 진출하여 항로 효율화와 서비스 품질 제고를 도모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목차
동북아물류의 여건변화와 서해안축의 역할
1 서론
2 동북아 물류 여건변화
3 서해안축 항만의 개발계획
4 서해안축의 역할
5 결론
참여정부의 동북아물류중심화동북아물류중심화 전략전략 평가와 제언
1 동북아 물류중심화 전략의 개요
2 동북아 물류중심화 전략 추진의 현황
3 전략 추진에 대한 평가
4 정책제언
1 서론
2 동북아 물류 여건변화
3 서해안축 항만의 개발계획
4 서해안축의 역할
5 결론
참여정부의 동북아물류중심화동북아물류중심화 전략전략 평가와 제언
1 동북아 물류중심화 전략의 개요
2 동북아 물류중심화 전략 추진의 현황
3 전략 추진에 대한 평가
4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