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도

내용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는 수질오염의 주요 원인이며 공공수역과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내 산업단지의 오폐수 처리 실태를 분석하고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국가지방산업단지와 농공단지이며 수질기준 처리시설 운영 상태 관리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충남 지역 산업단지는 폐수종말처리시설을 공동으로 운영하거나 개별 배출업체가 자체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오염물질을 처리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단지에서는 시설 노후화 관리인력 부족 운영비 과다 등으로 처리 효율이 낮고 방류수 수질기준을 위반하는 사례도 나타났다 특히 농공단지의 경우 처리기술 미흡과 관리부실 문제가 두드러졌다
연구 결과 산업단지 오수폐수처리의 실태는 단지별로 편차가 컸으며 수계별로도 영향을 달리 미치고 있었다 수질오염물질인 BOD COD SS TN TP 등의 방류 농도는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일부 있었으며 단지 내 처리시설의 관리 수준에 따라 환경 영향을 좌우하고 있었다 처리용량 대비 실제 가동률이 낮은 시설도 많았고 방류수 수질 기준은 2013년부터 강화 적용되며 이에 대한 대비가 미흡한 단지도 존재했다
관리 측면에서는 폐수종말처리시설뿐 아니라 개별 방지시설의 효율적 운영이 중요하며 환경기술인의 확보와 기술 진단의 주기적 시행이 요구되었다 또한 처리시설 가동상태와 수질측정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이 미흡하여 전반적인 관리체계의 보완이 시급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제안된 주요 정책방안은 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의 일괄설계 및 시공 체계 도입 관리주체 및 기술인력의 전문성 강화 기술진단 및 운영평가 제도화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에 대비한 처리능력 개선 환경영향평가 이행 철저 등이다 농공단지에 대해서는 국고보조 확대와 운영 매뉴얼 보급이 함께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 산업단지의 오폐수 관리는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시설 설치단계부터 운영점검까지 전주기적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수질 오염을 방지하고 지속가능한 산업단지 운영과 공공수역 보호라는 두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충남 지역 산업단지는 폐수종말처리시설을 공동으로 운영하거나 개별 배출업체가 자체 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오염물질을 처리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단지에서는 시설 노후화 관리인력 부족 운영비 과다 등으로 처리 효율이 낮고 방류수 수질기준을 위반하는 사례도 나타났다 특히 농공단지의 경우 처리기술 미흡과 관리부실 문제가 두드러졌다
연구 결과 산업단지 오수폐수처리의 실태는 단지별로 편차가 컸으며 수계별로도 영향을 달리 미치고 있었다 수질오염물질인 BOD COD SS TN TP 등의 방류 농도는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일부 있었으며 단지 내 처리시설의 관리 수준에 따라 환경 영향을 좌우하고 있었다 처리용량 대비 실제 가동률이 낮은 시설도 많았고 방류수 수질 기준은 2013년부터 강화 적용되며 이에 대한 대비가 미흡한 단지도 존재했다
관리 측면에서는 폐수종말처리시설뿐 아니라 개별 방지시설의 효율적 운영이 중요하며 환경기술인의 확보와 기술 진단의 주기적 시행이 요구되었다 또한 처리시설 가동상태와 수질측정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이 미흡하여 전반적인 관리체계의 보완이 시급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제안된 주요 정책방안은 산업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의 일괄설계 및 시공 체계 도입 관리주체 및 기술인력의 전문성 강화 기술진단 및 운영평가 제도화 방류수 수질기준 강화에 대비한 처리능력 개선 환경영향평가 이행 철저 등이다 농공단지에 대해서는 국고보조 확대와 운영 매뉴얼 보급이 함께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충남 산업단지의 오폐수 관리는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시설 설치단계부터 운영점검까지 전주기적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수질 오염을 방지하고 지속가능한 산업단지 운영과 공공수역 보호라는 두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발간사
제1장 서 론
제1절 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제2절 내용과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3 용어의 정의
제2장 산업단지의 관련제도 및 현황
제1절 조성배경 및 추진절차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2절 산업단지의 오폐수관리 기준
1 폐수종말처리시설 관리
2 개별배출시설 관리
3 환경기술인 및 기술관리인 임명
4 배출허용기준 및 방류수농도기준의 특례
제3절 전국 산업단지 및 폐수종말처리시설 현황
1 산업단지 현황
2 폐수종말처리시설 운영실태
제3장 충남 산업단지 조성현황 및 오폐수처리 실태
제1절 산업단지 조성현황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2절 오폐수처리실태 분석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4장 산업단지 조성 및 오폐수관리 방안
제1절 산업단지 조성방안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2절 오폐수관리 방안
1 개별처리시설 관리
2 폐수종말처리시설 관리
제3절 오폐수처리시설의 점검
1 점검의 주체
2 지도점검 내용
제5장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제1장 서 론
제1절 배경 및 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제2절 내용과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3 용어의 정의
제2장 산업단지의 관련제도 및 현황
제1절 조성배경 및 추진절차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2절 산업단지의 오폐수관리 기준
1 폐수종말처리시설 관리
2 개별배출시설 관리
3 환경기술인 및 기술관리인 임명
4 배출허용기준 및 방류수농도기준의 특례
제3절 전국 산업단지 및 폐수종말처리시설 현황
1 산업단지 현황
2 폐수종말처리시설 운영실태
제3장 충남 산업단지 조성현황 및 오폐수처리 실태
제1절 산업단지 조성현황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2절 오폐수처리실태 분석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4장 산업단지 조성 및 오폐수관리 방안
제1절 산업단지 조성방안
1 국가 및 지방산업단지
2 농공단지
제2절 오폐수관리 방안
1 개별처리시설 관리
2 폐수종말처리시설 관리
제3절 오폐수처리시설의 점검
1 점검의 주체
2 지도점검 내용
제5장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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