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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혁신 주민체감도 제고방안
기획전략(2011년전)

행정혁신 주민체감도 제고방안

기간
2007. 01. 01 ~ 2007. 12. 31
연구책임자
최호택,최병학
연구자
정재욱,류상일
키워드
행정혁신,주민체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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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본 연구는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행정혁신이 실제로 주민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체감되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민의 체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평가한 혁신성과와 주민들이 느끼는 만족도 간에 큰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실질적인 주민 체감형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부혁신은 단순한 제도 개선이나 효율화가 아니라 주민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실질적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행정혁신은 주민의 직접적 참여나 공감 없이 추진되는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해 체감 만족도는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발표만 있고 실행은 없는 혁신 보여주기식 사업 참여 통로의 미비 홍보 부족 등이 체감도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는 충청남도 16개 시군의 혁신 과제를 사례로 조사하고 공무원 및 일반 주민을 대상으로 인지도 체감도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설문 결과 공무원의 혁신 체감도는 평균 61점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일반인들은 혁신 정책 자체에 대한 인지조차 낮은 상태였다 혁신에 대한 체감도는 실제로 변화가 체감되지 않는다는 응답이 많았고 만족도 또한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보다는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이에 따라 연구는 주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형식적 구호가 아닌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혁신 시스템 구축 지역 맞춤형 콘텐츠 개발 홍보 및 피드백 시스템 강화 혁신과제의 실질적 운영과 성과 공유 등을 제안하였다 특히 혁신은 주민의 일상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어야 하며 정보 전달부터 실행까지 주민 중심의 행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지역별 분석에서는 공무원 인사관리 개혁이 필요한 지역 행정과 시민 간 신뢰 회복이 시급한 지역 주민 참여 확대가 요구되는 지역 등으로 구분하여 맞춤형 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 설문과 만족도 평가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평가 결과를 정책 개선에 반영하는 지속적 순환 체계가 필요하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지방행정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주민 체감 중심의 접근이 필수적이며 공무원 중심의 자기만족형 혁신이 아닌 주민의 눈높이와 일상의 변화에 초점을 맞춘 정책 기획 및 실행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앞으로는 지방정부의 혁신이 주민 참여형 실천행정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제도적 기반과 문화적 전환이 병행되어야 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 선행연구의 고찰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지방행정혁신과 주민체감도
1 행정혁신에 대한 이해
1 정부혁신의 개념과 의미
2 정부혁신의 목표
3 행정개혁과 정부혁신
4 경영혁신과 정부혁신
2 지방행정혁신의 개념
1 지역혁신의 핵심으로서 지방행정혁신
2 지역행정혁신의 개념
3 지역행정혁신의 필요성
3 지방행정혁신에 있어서 주민체감도의 의미
1 혁신평가의 중요성
2 지방행정혁신의 체감도 평가의 의미
3 지방행정혁신의 주요활동과 평가
4 주민체감도가 낮은 이유
제3장 혁신의 주민체감도 측정
1 평가모형
2 충청남도 시군별 행정혁신 추진과제4대 과제
1 충청남도청
2 천안시
3 공주시
4 보령시
5 아산시
6 서산시
7 논산시
8 계룡시
9 금산군
10 연기군
11 부여군
12 서천군
13 청양군
14 홍성군
15 예산군
16 태안군
17 당진군
3 충청남도 지역별 측정 빈도분석 결과
1 조사표본의 특성
2 행정혁신 인지도
3 홍보의 방법
4 관심 부족의 이유
5 행정혁신의 필요분야
4 충청남도 행정혁신의 체감도 측정결과
1 공무원의 혁신체감도 측정결과분석
2 공무원의 행정만족도 측정결과분석
3 일반인의 행정혁신 체감도 측정결과분석
4 일반인 행정만족도 측정결과분석
5 직종별 혁신관련 체감도 분산분석결과
6 직종별 혁신관련 만족도 분산분석결과
제4장 주민체감도 측정과 제고방안
1 주민체감도 측정결과의 함의
2 주민체감도 제공을 위한 제고방향
3 행정혁신 주민체감도 제고방안
1 주민체감수준의 행정혁신 추진
2 실속 없고 구호만 요란한 혁신방식의 지양
3 현실성 있는 행정혁신의 추구
4 행정혁신과정에의 주민참여 확대방안 모색
5 주민들이 쉽게 알고 느낄 수 있는 컨텐츠 발굴
6 혁신에 대한 적극적 홍보방안 강구
4 지역별 주민체감도 제고방안
1 공무원인사관리제도개혁이 요구되는 지역
2 행정과 시민의 관계 증진이 요구되는 지역
3 시민 참여기회 확대 증진이 요구되는 지역
제5장 결 론
1 요 약
2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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