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지도

내용
이 보고서는 충청남도 내 지방도시인 천안시와 태안군을 대상으로 도시 이미지 형성요소를 도출하고 각각의 요소가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도시 경관계획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세계화와 지방화가 동시에 진전되면서 도시 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도시 정체성과 차별성을 기반으로 한 도시이미지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연구는 도시 이미지를 공간적 요소건축물 경관 도로 등와 비공간적 요소시민성 정체성 문화 등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천안은 성장도시로서 개발 압력이 높고 태안은 성장잠재 도시에 해당하여 서로 다른 유형의 도시이미지 형성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도시 이미지 분석 방법으로는 설문조사 군집분석 다차원척도법MDS 등을 활용하여 요소별 기여도 및 영향력을 계량화하였다
천안시의 경우 중심상업지구 터미널 대학가 고속도로 IC 등 공간적 요소가 이미지 형성에 높은 기여도를 보였으며 비공간적 요소로는 젊음 활기 발전가능성 등이 강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태안군은 자연 전통 평온함 관광자원 등의 비공간적 이미지가 강했으며 지역 상징물 및 축제 등이 도시 정체성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도출된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는 경관생태적 요인 역사문화적 요인 행정경제적 요인 등으로 구분되었고 국내외 사례와 비교한 결과 경관 개선 랜드마크 조성 문화예술행사 산업기반 정비 등의 전략적 수단이 도시 이미지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별 특성과 유형에 따른 맞춤형 이미지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도시 유형별 이미지 전략 수립 지역 정체성 반영형 경관계획 수립 도시 마케팅과 연계된 브랜드 전략 구축 주민참여 기반의 이미지 관리 체계 강화 등이 포함되며 특히 도시 고유의 정체성과 주민 공감을 반영한 실천 전략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결론적으로 이 보고서는 도시 이미지가 단순한 외형 개선을 넘어 시민 정체성과 도시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작용함을 강조하며 향후 충청남도 및 중소도시들의 경관계획 도시브랜딩 지역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 가능한 실증적 기반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는 도시 이미지를 공간적 요소건축물 경관 도로 등와 비공간적 요소시민성 정체성 문화 등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천안은 성장도시로서 개발 압력이 높고 태안은 성장잠재 도시에 해당하여 서로 다른 유형의 도시이미지 형성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도시 이미지 분석 방법으로는 설문조사 군집분석 다차원척도법MDS 등을 활용하여 요소별 기여도 및 영향력을 계량화하였다
천안시의 경우 중심상업지구 터미널 대학가 고속도로 IC 등 공간적 요소가 이미지 형성에 높은 기여도를 보였으며 비공간적 요소로는 젊음 활기 발전가능성 등이 강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태안군은 자연 전통 평온함 관광자원 등의 비공간적 이미지가 강했으며 지역 상징물 및 축제 등이 도시 정체성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도출된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는 경관생태적 요인 역사문화적 요인 행정경제적 요인 등으로 구분되었고 국내외 사례와 비교한 결과 경관 개선 랜드마크 조성 문화예술행사 산업기반 정비 등의 전략적 수단이 도시 이미지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시별 특성과 유형에 따른 맞춤형 이미지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도시 유형별 이미지 전략 수립 지역 정체성 반영형 경관계획 수립 도시 마케팅과 연계된 브랜드 전략 구축 주민참여 기반의 이미지 관리 체계 강화 등이 포함되며 특히 도시 고유의 정체성과 주민 공감을 반영한 실천 전략의 중요성이 부각된다
결론적으로 이 보고서는 도시 이미지가 단순한 외형 개선을 넘어 시민 정체성과 도시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작용함을 강조하며 향후 충청남도 및 중소도시들의 경관계획 도시브랜딩 지역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 가능한 실증적 기반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연구범위
1 내용적 범위
2 공간적 범위
3 시간적 범위
3 연구추진과정
4 용어의 정의
제 2 장 선행연구검토
1 도시이미지 형성요소에 관한 연구
2 도시이미지 분석에 관한 연구
1 인지도 맵을 이용한 도시이미지 분석
2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도시이미지 분석
3 도시이미지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
4 검토종합
제 3 장 국내외 도시이미지 전략 사례분석
1 도시이미지 관련문헌에서 살펴본 이미지 전략
2 국내외 도시별 이미지 전략
1 국내 주요 도시별 이미지 전략
2 국외 주요 도시별 이미지 전략
3 도시별 이미지 전략에 기초한 전략적 수단과 요인별 빈도
3 시사점
제 4 장 도시이미지 형성요소 조사 및 영향력 분석
1 도시 이미지 형성요소 조사의 전제
1 도시 이미지 형성의 두 가지 측면
2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두 가지 측면
2 조사 대상지 선정
3 연구절차 및 방법
1 1차 설문조사
2 평가형용사 선정
3 2차 설문조사
4 공간적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기여수준 분석
5 비공간적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기여수준 분석
4 도시이미지 형성 요소 조사 천안시 태안군
5 도시이미지 요소 영향력 분석
1 천안시
2 태안군
제 5 장 결론 및 정책건의
참고 문헌
부록 1 국내외 도시별 이미지 전략
부록 2 천안시 도시이미지 분석을 위한 예비 설문 조사
부록 3 천안시 도시이미지 분석을 위한 설문 조사
부록 4 공주시 랜드마크 조사
1 연구배경 및 목적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2 연구범위
1 내용적 범위
2 공간적 범위
3 시간적 범위
3 연구추진과정
4 용어의 정의
제 2 장 선행연구검토
1 도시이미지 형성요소에 관한 연구
2 도시이미지 분석에 관한 연구
1 인지도 맵을 이용한 도시이미지 분석
2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한 도시이미지 분석
3 도시이미지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
4 검토종합
제 3 장 국내외 도시이미지 전략 사례분석
1 도시이미지 관련문헌에서 살펴본 이미지 전략
2 국내외 도시별 이미지 전략
1 국내 주요 도시별 이미지 전략
2 국외 주요 도시별 이미지 전략
3 도시별 이미지 전략에 기초한 전략적 수단과 요인별 빈도
3 시사점
제 4 장 도시이미지 형성요소 조사 및 영향력 분석
1 도시 이미지 형성요소 조사의 전제
1 도시 이미지 형성의 두 가지 측면
2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두 가지 측면
2 조사 대상지 선정
3 연구절차 및 방법
1 1차 설문조사
2 평가형용사 선정
3 2차 설문조사
4 공간적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기여수준 분석
5 비공간적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기여수준 분석
4 도시이미지 형성 요소 조사 천안시 태안군
5 도시이미지 요소 영향력 분석
1 천안시
2 태안군
제 5 장 결론 및 정책건의
참고 문헌
부록 1 국내외 도시별 이미지 전략
부록 2 천안시 도시이미지 분석을 위한 예비 설문 조사
부록 3 천안시 도시이미지 분석을 위한 설문 조사
부록 4 공주시 랜드마크 조사
연구자의 다른 자료
-
변재상
2023년 충남연구원 연구성과발표회(CNI세미나 2023-084) 2023. 12. 14
내륙습지의 생태계서비스 증진 전략 2023. 02. 07
충청남도 이미지 실태조사 연구 2009. 01. 01
충남발전연구원 2008년도 연구성과 발표회 (오용준,정종관,백운성,이재우,이두진,사희민) 2009. 04. 29
-
박철희
도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방안 세미나 (이형호, 조한영, 이선철, 박철희) 2016. 12. 26
2014 한국도시설계학회 충청지회(박철희,김승근) 2014. 11. 28
2012 행복충남 실현을 위한 내발적 발전 전략연구 보고대회 (고승희,신동호,강마야,송두범,박철희) 2012. 10. 24
공주시 문화예술진흥 계획 2020. 04. 01
충청남도 이미지 실태조사 연구 2009. 01. 01
충남리포트-(제280호)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실태와 활성화 방안 2017. 1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