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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수산물 축제의 실태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충남 서해안 6개 지역을 중심으로
기획전략(2011년전)

충남 수산물 축제의 실태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충남 서해안 6개 지역을 중심으로

기간
2008. 01. 01 ~ 2008. 12. 31
연구책임자
김경태
연구자
윤유식
키워드
충남,수산물,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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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 서해안 지역은 1999년 이후 수산물 판매 촉진과 지역홍보를 목적으로 수산물 축제를 개최해 왔으며 서해안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접근성이 향상되면서 먹거리 중심의 축제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2007년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유출 사고로 인해 지역 수산물과 관광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고 기존 방식의 축제로는 관광객 유치가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본 연구는 충남 서해안 6개 시군에서 개최되는 14개 수산물 축제를 대상으로 실태를 분석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조사 내용은 축제 기획 운영 체계 프로그램 마케팅 평가 및 환류 체계 등 다섯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되었으며 전략적 기획 부재 관광객 중심 프로그램 부족 홍보 비효율성 등의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활성화 방안으로는 바다와 인간의 조화를 주제로 한 지역 이미지 개선 전략과 전문가 중심의 프로듀서 시스템 도입 주말 2회를 포함한 축제 기간 설정 상인 주도의 기금 조성 및 기업 스폰서십 유치 외국인 수용태세 정비 등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단순 판매 중심에서 체험형 스토리텔링 중심의 관광형 축제로 전환을 도모한다
운영 측면에서는 축제 조직의 민간주도 전환 운영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지역단체와의 네트워크 강화 관광객 편의를 고려한 시설 확충 및 특화 서비스 제공이 강조되었다 특히 자원봉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운영비 절감과 지역민 참여 확대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으로는 사전적극단계적효과적 홍보를 추진하고 가격 할인 공동 마케팅 등 지역 특화 마케팅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축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방문객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다면적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평가 결과를 차기 축제에 반영하는 환류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충남 수산물 축제는 기존 수산물 판매 중심 축제를 탈피하여 지역 이미지 제고와 관광객 유치를 위한 체험형 관광축제로 전환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략적 기획 운영의 전문화 마케팅 혁신 평가 체계 구축 등의 종합적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검토
제1절 축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2절 지역축제 활성화에 관한 선행연구 검토
제3장 수산물축제 현황분석
제1절 전국 수산물 축제 현황
제2절 국내외 사례분석
제4장 충남 수산물 축제 실태분석
제1절 분석기준 설정
제2절 분석기준에 따른 충남 수산물축제 실태와 문제점
제5장 수산물 축제 활성화 방안
제1절 항목별 활성화방안
제2절 항목별 추진전략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제1절 요약 및 결론
제2절 정책제언
제3절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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