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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국토문화네트워크 워크숍 (이무용,백선혜)
연구정책조성/워크숍

제3차 국토문화네트워크 워크숍 (이무용,백선혜)

기간
2008. 05. 29 ~ 2008. 05. 29
키워드
제3차,국토,문화,네트워크,워크숍,창조도시,문화정책,장소마케팅,지역브랜드,커뮤니티,문화관광,문화전략,네트워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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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제]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PMS) (이무용).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2주제]역사문화지역의 문화관광적 활용 가능성 -서울시 북촌지역을 사례로 (백선혜).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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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장소마케팅은 단순한 공간 판매가 아니라 지역의 장소성을 기획하고 창조도시를 설계하는 문화정치 전략이다 물리적 공간에 정체성과 의미를 부여하고 삶의 질과 공동체 형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핵심은 문화예술 인프라 창조계급의 유입 민관 파트너십 주민참여 콘텐츠 개발 등이며 문화적 도시환경과 경제활력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도시 이미지를 넘어서 장소에 대한 진정성 있는 이야기와 정체성 구축이 중요하다
전략수립은 지역의 사명 비전 평가 분석을 바탕으로 조직 이미지 상품 타깃 채널의 통합전략OIPTCR 전략을 실행하는 구조이다 네트워크 기반의 기획자 코디네이터 디자이너 등의 역할이 강조된다
마케팅 전략 유형은 정치 문화 경제 중심의 접근으로 나뉘며 축제이벤트 문화관광지구 미디어활용 등 다양한 콘텐츠와 공간전략이 포함된다 파트너십 기반의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 모델로 확장된다
장소마케팅은 지역브랜드 구축 삶과 연계된 공간미학 감성 중심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진정한 지역의 가치를 드러낸다 문화전환을 통해 도시공간을 재창조하고 창조산업과 연계된 새로운 관광과 경제 모델을 제시한다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서는 창조적 리더십과 정책 행정 시스템이 요구되며 장소상실을 극복하고 의미 있는 장소 만들기를 위한 실천이 필요하다 장소마케팅은 지역 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목차

1 [제1주제]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PMS
이무용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문화관광전공 교수
문화적 관점에서 지역을 기획하는 창조적 관점과 방법론 공간의 문화정치의 관점에서 자소성 만들기
I화두 장소마케팅을 통한 창조문화도시 만들기
II개념 장소마케팅 전략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III방법 장소마케팅 전략 어떻게 수립할 것인가
IV과제 장소마케팅 전략 무엇을 해야하나
2 [제2주제]역사문화지역의 문화관광적 활용 가능성 서울시 북촌지역을 사례로
백선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I개요
II역사문화지역 관광자원화 방법론
III북촌지역의 장소성과 관련주체의 인식
IV북촌 문화관광프로그램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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