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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항 개발 및 발전방향 워크숍 (이성우,장철순)
연구정책조성/워크숍

당진항 개발 및 발전방향 워크숍 (이성우,장철순)

기간
2009. 09. 08 ~ 2009. 09. 16
키워드
당진항,내항지역,워크숍,항만배후단지,연결교량,물류,복합물류단지,자유무역지역,산업단지,경제자유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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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09-당진항 개발 및 발전방향 워크숍.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1주제] 당진항 항만배후단지 중요성과 연결교량 필요성 (이성우).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2주제] 내항지역의 산업단지조성 등 활용방안 (장철순).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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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제1주제] 당진항 항만배후단지 중요성과 연결교량 필요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성우 부연구위원
[제2주제] 내항지역의 산업단지조성 등 활용방안 국토연구원 장철순 연구위원
동북아 물류환경 변화에 따라 당진항은 산업 수직분업화와 글로벌 공급망 중심지로 부상하며 항만배후단지와 연계한 고부가가치 물류 거점 조성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항만과 제조물류가 통합된 항만클러스터 구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당진항은 수심이 깊고 배후부지가 넓어 대형선박 접안이 가능하며 수도권과의 접근성 및 중국과의 인접성 등 지리적 장점으로 자유무역지역 및 복합물류단지 조성에 적합하다 철강자동차산업 중심의 산업 입지와 연계된 개발이 가능하다
항만배후단지에는 물류가공RD조립 기능이 포함되며 제조업과 연계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연결교량 건설을 통해 내륙 및 산업단지와의 접근성을 높이고 항만배후단지 간 효율적 연계로 물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해야 한다
선진 사례로는 독일 일본 싱가포르 두바이 등이 있으며 항만 배후지를 복합단지화하고 저렴한 임대료 및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기업 유치를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항공항만 연계 복합운송 시스템 구축이 주목된다
당진항 발전을 위해서는 Port Biz Valley 개념 도입이 필요하며 이는 항만과 배후산업 물류단지 주거정주공간을 통합해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물류거점 형성을 목표로 한다 uTurn 기업 유치 및 다국적기업 입지전략도 병행되어야 한다
정책적 제언으로는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저가의 배후부지 공급 공공민간 협력 강화 정부의 제도적 지원 확대가 강조되며 당진항은 향후 환황해권 중심 항만으로 육성될 전략적 거점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다

목차

주제 발표
1 [제1주제] 당진항 항만배후단지 중요성과 연결교량 필요성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성우 부연구위원
1동북아 물류환경 변화
2항만배후단지 중요성 대두
3당진항 항만배후단지 현황
4당진항 배후단지 연계교량 필요성
2 [제2주제] 내항지역의 산업단지조성 등 활용방안 국토연구원 장철순 연구위원
1당진지역의 개발 현황
2국내외 항만배후단지 개발사례
3복합물류단지 개발방안
4내항지역 개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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