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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자전거도로 설치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기획전략(2011년전)

충남 자전거도로 설치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기간
2010. 01. 01 ~ 2010. 12. 31
연구책임자
김경석
연구자
박한영,오용준
키워드
충남,자전거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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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 자전거도로 설치기준 마련 기초연구는 기존 기준의 한계를 보완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자전거도로 설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전국적으로 확대된 자전거 인프라 구축에도 불구하고 이용률 저조와 안전성 문제는 획일적이고 비현실적인 기준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현행 국내 기준은 자전거의 교통약자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네트워크 연속성 도로 융합성 도시계획 연계 측면에서 미흡하며 구체적인 설계 지침의 부재로 인해 현장 적용의 일관성이 부족하다 반면 독일 일본 등은 연속성 이용자 중심 융통성 있는 설계 기준을 통해 실용성과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충남지역 실태조사 결과 도로 폭원의 불균형 교차로 유도 부족 외곽지역 단절 보행자와의 상충 등이 공통적으로 발견되었다 지역 유형별로는 신도시 구도시 산업단지 레저하천 농촌도시 등 각기 다른 문제 양상이 존재했다
설계기준 정비 방향은 자전거를 하나의 교통수단으로 인정하고 연속적 네트워크 중심의 설계로 전환해야 하며 토지이용과 연계한 도로계획 상세하고 계량화된 지침 실무자 중심의 적용 용이성 확보가 핵심이다 다양한 여건에 대응 가능한 융통성도 확보되어야 한다
자전거도로는 설치가 쉬운 간선도로보다 꼭 필요한 지역에 우선 설치되어야 하며 설치 기준은 자전거 이용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지역 중심의 실정 반영과 지속적인 모니터링 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는 충남형 자전거도로 기준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향후 실제 설계지침 개발과 실천 전략 수립에 기반이 될 수 있다 외국 사례를 무비판적으로 도입하기보다는 지역 실정에 맞는 독자적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제 2 장 국내외 자전거 도로 설치 기준 조사
1 국내 기준 분석
2 외국 자전거도로 설치 기준 조사분석
3 국내외 기준 비교 결과 시사점
제 3 장 충남지역 자전거 도로 설치 현황
1 사례지역 선정
2 현장조사 결과 설치실태 및 문제점
3 교통영향평가서를 활용한 설치실태 및 문제점
4 현장조사결과 종합
제 4 장 충남지역 자전거도로 설치 기준 정비 방향
1 기본 방향 설정
2 주요 개선 사항
3 세부 항목별 개선 사항
4 지침정비 추진방안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1 결론
2 연구의 기대효과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부록
한독 자전거도로설계지침 비교
충남지역 인구 및 세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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