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내용
단순한 디자인 개선을 넘어서 도시의 역사 문화 환경과 조화되는 통합적 디자인 접근이 필요하며 주민 참여와 지역 특성 반영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도시만의 정체성과 차별성을 구현하는 것이 중점이다
충청남도는 자연을 품은 명품충남이라는 비전 아래 공공공간공공시설물공공정보매체를 포함한 주요 영역에 지역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자 한다
TIPTown Identity Program은 도시공간 속에서 도시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체계로 조망 조명 구조물 등 요소별 일관성을 통해 통합적 이미지 구축을 도모한다
실현 방안으로는 시설 중요도에 따른 디자인 적용 비중 조절 다양한 이해당사자 의견 수렴 각 시군의 계획 수립 유도 등이 제시된다 이는 예산 현실성과 지역 간 조화 모두를 고려한 접근이다
최종적으로 도시브랜드 마케팅은 도시의 문화적 정체성을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공공디자인 추진으로 이어져야 하며 도시 경쟁력 강화와 지역사회 통합에 기여하는 전략적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2 선행연구의 검토
1 선행연구의 검토
2 선행연구의 차별성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3 용어의 정리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추진사례
1 도시브랜드 배경 및 정체성
1 도시브랜드 도입배경
2 도시의 문화적 정체성
2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방향
1 도시마케팅 전략
2 도시브랜드 마케팅 추진방향
3 도시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서 공공디자인
4 추진사례
제3장 설문조사 및 분석
1 충남 시 군 도시브랜드 마케팅 현황
1 현황
2 시사점
2 설문조사 분석 및 시사점
1 설문조사 및 분석
2 현황분석
3 시사점
제4장 공공디자인 적용방향
1 적용방향 및 가이드라인
1 적용방향
2 공적 및 사적 영역 디자인계획
2 아이덴티티 구현을 위한 추진방안
1 추진방안
2 유형별 가이드라인
제5장 결론
1 결론
2 정책제언
3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연구자의 다른 자료
-
이충훈
홍성군 공공디자인 통합관리 워크숍(이충훈,남택영,황종현,윤세운) 2016. 07. 01
태안군의 발전방향과 과제 (이충훈,이인배,한상욱,조봉운,박철희,임명재) 2004. 12. 21
태안군 관문가꾸기 기본구상 워크숍(이충훈,황종현,조경수,남택영,정현희) 2015. 07. 31
충남공공디자인센터 상반기 워크샵(조주연,윤일,이충훈) 2014. 06. 11
제3차 충남현장포럼 - 홍성 공공디자인 (김윤호,이충훈,김동하) 2016. 10. 12
충남공공디자인클리닉센터 하반기 워크숍 (이충훈, 최명식, 김상열) 2009. 12. 11
-
권영현
열린충남48호 2009. 10. 01
열린충남59호 2012. 06. 01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변화와 충남의 대응전략(김영기, 임준홍) 2010. 02. 09
전통시장연구회 세미나 (노화봉,임준홍,임형빈,권영현) 2011. 08. 31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향 모색 토론회 (맹부영,진영효,허남혁,임형빈,이상준,이민정,김승일,송두범,김민숙,신동호,강석주,윤정미,김명수,권영현,박희석,이관률,최권성) 2012. 09. 12
황새를 활용한 친환경 브랜드 디자인 개발 용역 2010. 07. 02
-
남택영
홍성군 공공디자인 통합관리 워크숍(이충훈,남택영,황종현,윤세운) 2016. 07. 01
충남공공디자인 통합기본계획 워크숍(이철성,남택영,류혜지,김준연) 2014. 07. 10
태안군 관문가꾸기 기본구상 워크숍(이충훈,황종현,조경수,남택영,정현희) 2015. 07. 31
충남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워크숍 (이광영,이호창,남택영,한상욱) 2009. 06. 05
공주고도 사업지구 경관기준 종합보고서 2011. 04. 27
도로변 소공원 환경디자인 개선 및 조성 방안 2006. 10. 01
-
윤홍열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통합브랜드 구축방안 연구 2013. 02. 01
도시브랜드의 시각적 분석 연구 2014. 02. 03
2018 공공디자인 컨설팅 종합보고서 2018. 01. 01
공공기관디자인컨설팅지원사업 2018. 01.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