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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도청신도시 성공적 조성을 위한 제2차 심포지엄(조상필,박천보,최병학)
연구정책조성/심포지엄

충남 도청신도시 성공적 조성을 위한 제2차 심포지엄(조상필,박천보,최병학)

기간
2010. 07. 20 ~ 2010. 07. 20
키워드
도청신도시,인구유입,고령화,주택보급률,부동산시장,마케팅전략,민자유치,생활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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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제]도청신도시 분양 촉진을 위한 투자유치 활성화 방안(조상필).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2주제]인구 10만 도청신도시 조기 조성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자족기능 유치 방안 (박천보).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제3주제]도청신도시와 시·군간 상생협력 방안(최병학).pdf  다운로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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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 도청신도시 개발은 인구 증가와 고령화라는 인구 구조 변화 속에서 추진되며 홍성예산권역의 인구 감소 완화와 신도시 유입 효과가 기대된다 그러나 대전세종 등 주변 지역과의 경쟁구조 과잉 주택공급 문제 등은 택지분양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높은 주택보급률 재정자립도 저조 민간 소비지출 부족 등은 도청신도시의 실질적 부동산 구매력을 제약한다 따라서 분양 촉진을 위해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며 교육 인프라 구축 새로운 주거 문화 제시 등이 핵심 전략으로 제시되었다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생활편익시설 종합병원 공공기관 조기 이전이 필요하고 민간 개발자 유치와 참여 유도 개발 초기 단계부터의 계획적 개발이 강조되었다 상업복합시설 등의 유치와 특화도시 이미지 구축도 제안되었다
부동산 분양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는 Loss Leader 전략 분양가 할인 계약 조건 유연화 토지 리턴제 등이 활용되며 분할납부 무이자 할부 등의 다양한 분양조건이 제시된다 민간자본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도 포함된다
마케팅 전략은 단계별로 도입기 성장기 발전기 안정기 완성기로 구분되며 각 단계에서 홍보 서비스 강화 분양 촉진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마스터플랜 기반의 인지도 제고와 투자가치 부각이 초기 핵심 과제로 설정되었다
남악신도시 사례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전략에서는 가격 경쟁력 열세 기반시설 미비 투자유인 부족 등의 문제가 분석되었으며 공급가 재조정 용도 변경 규제 완화 중개업자 활용 등의 세부 대응방안이 도출되었다

목차

I 충남 부동산시장 여건 분석
II 도청신도시 투자 활성화 방안
III 분양촉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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