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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뜸Q마크 운영현황 및 활성화 전략
전략

으뜸Q마크 운영현황 및 활성화 전략

기간
2012. 02. 01 ~ 2012. 09. 30
연구책임자
정현희
연구자
김성훈,유학열,권오성,강마야,허남혁,김현숙,이영옥,김영수
키워드
으뜸Q마크,충남 공동상표,브랜드 인지도,농산물 유통,소비자 조사,브랜드 전략,품질관리,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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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충남 으뜸Q마크는 지역 농특산물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광역 브랜드로 1996년부터 운영됐지만 낮은 소비자 인지도와 운영체계 미비로 실효성이 크게 떨어진 상태다 등록 건수는 꾸준히 증가했으나 품목의 과다지정과 유통체계 미정비 홍보 부족 등으로 인해 마크의 차별성과 신뢰도는 확보되지 못했다 매출 성과도 일반 농산물 대비 낮았고 고용 효과 역시 으뜸Q마크 자체보다는 기업 개별 역량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운영 실태 분석에서는 생산 단계에서 품질의 균질성이 떨어지고 농협 유통 불신으로 인해 계통출하 비율이 낮았다 유통 단계에서는 포장방식과 브랜드 이미지의 일관성 부족이 문제로 지적됐고 소비자 접근성 또한 매우 낮았다 일부 지정업체는 으뜸Q마크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실정이며 도매시장이나 마트에서의 브랜드 노출도 거의 없었다 통계상 으뜸Q마크 농산물의 매출 증가율은 일반 농산물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소비자 인지도 조사 결과 전국 20세 이상 여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으뜸Q마크는 주요 공동상표 중 가장 낮은 인지도를 보였고 브랜드 성격에 대한 혼동도 컸다 소비자들은 인증보다는 브랜드 지향적 성향을 보였으며 원산지와 품질에 대한 신뢰 확보가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작용했다 경기도 G마크 임금님표 이천 등에 비해 으뜸Q마크는 브랜드 가치와 신뢰성 평가에서도 뒤처졌다
국내외 사례 분석에서는 이천시와 경기도의 브랜드가 통합운영 전략적 마케팅 소비자 신뢰 확보 등을 통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미국 캐나다 독일 등 해외 사례에서도 지역성과 유통 통제 전문운영조직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으뜸Q마크도 유사한 방식의 구조 개편과 전문성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회복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 시사됐다
활성화 전략으로는 으뜸Q마크를 기존 브랜드에서 서브 브랜드로 전환해 시군 브랜드와 연계하고 계통출하와 품질기준을 강화한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이를 위해 브랜드 전용 판매 경로 확보 인증제도 재정비 마케팅 조직 신설 시군 간 조정기구 설치 등이 필요하며 브랜드 사용 업체에 인센티브 제공과 품질안전검사 일원화도 동시에 추진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으뜸Q마크는 현재 구조로는 존속의 실익이 부족하며 광역 브랜드로서의 역할 재정립이 필요하다 시군 브랜드와 상생하는 서브 브랜드로 발전시키고 전문운영조직 중심의 통합관리 체계 고품질 생산 유통체계 차별화된 홍보전략 등을 통해 충남 농산물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배경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II 으뜸Q마크 운영현황 및 성과분석
1 공동상표 운영현황
충청남도지사 추천 농특산물 공동상표
공동상표의 관리
공동상표 지정현황
지정 및 운영기간
공동상표 운영의 필요성
소결
2 으뜸Q마크 유통 단계별 현황
생산단계 실태
유통 및 가공단계 실태
소비단계 현황 및 문제점
사례조사
소결
3 으뜸Q마크 성과분석
으뜸Q마크 매출액 및 고용 성과
으뜸Q마크 운영 성과 분석
소결
III 국내외 사례조사 분석
1 국내사례조사
경기도 G마크
임금님표이천
부여군 굿뜨래
공동상표 국내 사례 총괄 정리
2 서구 사례
미국 주정부 농산물 마케팅 프로그램
캐나다 Foodland Ontario
독일 Regionalmarke Eifel
소결
IV 으뜸Q마크 소비자 인지도 조사
1 조사개요
조사목적
조사표본의 통계적 특성
2 4개 농산물 공동상표 구매형태 및 인지도 조사
농산물 구매형태
공동상표 형태
공동상표 인지도 및 역량평가
3 CVM기법을 이용한 공동상표 가치평가
분석방법
분석결과
소결
V 으뜸Q마크 활성화 전략
1 기본 방향
공동상표 전략 수정
시군 브랜드 연계
중앙정부 사업 연계
2 활성화 세부 전략
서브 브랜드 재창조
품질관리 강화
전용 판매경로 구축
브랜드 마케팅 전담자원 투입
3 전략 수행 로드맵
재설정 단계
시장 진입 단계
도약 단계
VI 결론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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